[인터뷰] 러 전쟁범죄증거수집 우크라 활동가 "악은 단죄해야"

입력 2023-02-09 06:00  

[인터뷰] 러 전쟁범죄증거수집 우크라 활동가 "악은 단죄해야"
폴란드 필레키연구소 렘킨센터, 우크라서 전쟁범죄 기록 1천100여건 확보
민간인 살해·억류·감금·고문·심문·성폭력 등 전쟁범죄 증언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전쟁범죄의 표적이 된 이들의 진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악은 멈추고 단죄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의 전쟁범죄 피해자로, 전쟁범죄 증거수집을 위해 다른 우크라이나 피해자들의 진술 확보를 돕고 있는 우크라이나 활동가 카타리나 수홈레노바(45)씨는 최근 독일 베를린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울음을 터뜨렸다.
카타리나씨는 폴란드 필레키 연구소 독일사무소가 이달 초순 베를린에서 '전쟁범죄 기록과 고발에서의 도전'을 주제로 연 국제콘퍼런스에서 전쟁범죄 목격자로서 증언을 하기 위해 베를린을 방문했다.
그는 바로 전날 우크라이나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우크라이나를 지키기 위해 입대한 남편이 다쳤기 때문이다. 남편은 열흘 후에는 다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 지역 바흐무트 전선으로 복귀한다.
사랑하는 남편 생각을 하면 눈물이 마를 새가 없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추운 겨울 난방이나 전기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매일 공습 속에 살아남기 위해 싸워야 하고, 아이들은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실정이라는 점은 항상 마음을 짓누른다.


평화로운 흑해 연안의 무역항구도시 마리우폴에서 남편, 딸과 함께 일상을 나누며 작은 사업을 하면서, 자원봉사로 응급처치법을 교육하던 그의 삶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180도 바뀌었다.
마리우폴에 개전 직후부터 러시아의 공격이 집중되면서 병원으로 부상자들을 이송하다 보면 시신이 거리 곳곳에 널려있었고, 폭격으로 무너진 건물 아래에서는 "살려달라"는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생필품을 사러 거리에 나갔다가 러시아 저격수에 저격당했다는 사례가 줄을 이었고, 지하 방공호에는 50㎡도 안 되는 공간에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이 대거 뒤섞여 오물과 함께 악취를 견뎌야 했다고 그는 증언했다.
러시아군은 마리우폴을 함락하기 위해 80여일간 전방위 포위공격을 했고, 이 과정에서 2만명 이상의 민간인이 사망했다.
지난해 3월 16일 딸과 함께 마리우폴에서 폴란드로 피난한 카타리나씨는 필레키 연구소가 러시아의 전쟁범죄 기록을 위해 설립한 라파엘 렘킨센터를 비롯해 여러 비정부기구(NGO), 우크라이나 안팎 검찰과 전쟁범죄 증거 수집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카타리나씨는 "모든 전쟁범죄 가해자는 국제법정을 통해 단죄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모든 전쟁범죄에는 희생자들의 이름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같은 전쟁범죄 피해자로서 공개증언을 하러 다니면서 직접 만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연결된 다른 우크라이나 피해자들에게 증언하도록 설득하고 있다"면서 "처지가 같아서인지 보고 겪은 것에 대해 증언을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하면 많은 공감을 얻는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와 폴란드 등의 피난민 수용시설에서 받는 증언은 설문지를 통해 받기도 하지만, 음성을 녹음하거나 영상으로 하는 경우도 많다. 지금까지 그가 증언하도록 설득한 이는 수백명에 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의 강요없이 피해자가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카타리나씨는 강조했다.
카타리나씨는 한국 등에 전세계 자유민주주의 진영을 대표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우크라이나의 싸움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러시아의 전쟁자금줄을 차단할 제재에 동참하고, 무기 지원에 나서달라는 요청이다. 단결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필레키 연구소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설립한 렘킨 센터에서는 지금까지 자원봉사자 100여명과 국제법 전문가, 연구자들이 협업해 키이우와 하르키우, 헤르손, 마리우폴 등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전쟁범죄 피해를 증언하는 700여개의 설문지와 400여개의 영상·음성 기록을 확보했다.
설문지 분석결과 드러난 범죄 유형을 보면, 민간 기반시설 파괴가 62%, 민간인 억류·감금·고문·심문이 36%, 의료지원 미비로 등 기본 인권박탈이 25%, 민간인 사망 또는 부상이 25%, 강도나 약탈이 12%, 강제 이주가 1%였다.

영상 기록 분석결과 드러난 범죄유형을 보면, 민간 기반시설 파괴가 72%, 살인이나 상해가 48%, 기본 인권박탈이 40%, 강도·약탈 45%, 억류·감금·고문·심문 41%, 민간인 사망이나 부상이 17%, 동물이나 가축의 잔혹한 도륙 14%, 성폭력이 9%로 집계됐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