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80%, 올해 신입사원 채용 계획…규모는 작년보다 줄듯"

입력 2023-02-09 09:14  

"기업 80%, 올해 신입사원 채용 계획…규모는 작년보다 줄듯"
신입직 구직자 취업 목표는 중견기업이 가장 많아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국내 기업 10곳 중 8곳은 올해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채용 규모는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9일 HR테크 기업 인크루트가 기업 751개사(대기업 75개사·중견기업 147개사·중소기업 529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79.3%가 대졸 신입사원 채용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51.7%는 채용계획을 확정했고, 27.6%는 채용 일정과 인원 등 세부 계획을 조율하는 중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중견·중소기업에서 채용 계획이 있다는 응답 비율이 늘어 이들 기업이 겪는 구인난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인크루트는 분석했다.
다만 채용 규모는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올해 채용 규모에 관한 질문에 대기업은 두 자릿수를 뽑겠다는 응답이 77.1%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한 자릿수 20.0%, 세 자릿수 2.9%였다.
중견기업은 한 자릿수 25.0%, 두 자릿수 72.5%, 세 자릿수 2.5%였고 중소기업은 한 자릿수 86.8%, 두 자릿수 13.2%였다. 세 자릿수를 뽑겠다는 곳은 없었다.
지난해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한 자릿수와 두 자릿수 채용계획은 증가했으나 세 자릿수 이상 채용계획은 급감했다고 인크루트는 설명했다.
인크루트는 또 대졸 신입보다 경력직 수시채용을 계획한 기업들이 더 많다며 대졸 신입의 취업문은 작년보다 좁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이사는 "금리 인상, 경기둔화 등 최근 시장 변동성이 큰 탓에 채용 규모를 보수적으로 잡은 기업이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신입직 구직자들의 취업 눈높이는 중견기업에 맞춰진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직으로 취업을 준비 중인 남녀 구직자 1천202명을 대상으로 취업하고 싶은 기업 유형을 물자, 응답자의 33.9%가 중견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대기업(28.5%), 중소기업(19.1%), 공기업·공공기관(13.6%), 외국계 기업(4.9%) 등 순이었다
다만 구직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 취업 목표는 다소 달랐다.
아직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휴학생과 재학생 가운데는 대기업을 목표로 한다는 응답자(42.3%)가 가장 많았다.
이미 졸업한 구직자 중에는 중견기업 취업을 희망한다는 응답자(37.9%)가 가장 많았다.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타사 신입 채용에 다시 지원하는 이른바 '중고 신입'의 경우 대기업이 목표란 응답 비율이 31.7%로 가장 높았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