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강진] 시리아 반군 지역 구호 물꼬 트나…"도로 일부 복구"

입력 2023-02-09 19:07   수정 2023-02-09 19:14

[튀르키예 강진] 시리아 반군 지역 구호 물꼬 트나…"도로 일부 복구"
"첫 지원 물품 실은 트럭 6대 9일 국경 넘을 듯"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튀르키예(터키) 강진으로 큰 피해를 봤으나, '구호 사각지대'로 꼽혔던 시리아 서북부 반군 장악 지역에 물자 공급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은 9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구호물자를 실은 트럭 6대가 시리아 서북부 국경을 향해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자 주요 국가들과 우호적인 외교 관계여서 각국으로부터 인도주의적 지원을 받는 튀르키예와 달리,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 시리아는 상당수 국가로부터 직접 원조를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다마스쿠스 공항을 통한 인도주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반군 장악 지역은 이번 강진 구호 활동을 펼치기에 가장 취약한 곳으로 지적돼 왔다.
바샤르 알아사드가 이끄는 시리아 정부는 다마스쿠스 공항을 통해 우방인 러시아·이란 등 국가 위주로 인도주의 지원을 받아왔다.
dpa 통신도 세계보건기구(WHO)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구호 물품을 실은 트럭 6대가 서북부 국경 '바브 알하와' 통로에 도착할 것이라고 전했다.
튀르키예와 인접한 바브 알하와 육로는 국제사회가 서북부 시리아로 구호물자를 수송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014년 4곳의 구호 통로를 제시했으나 시리아 정부를 통한 구호를 주장하는 러시아 등의 반대에 막혀 한 곳만 가동돼 왔다.
이 육로와 인근의 연결 도로들이 이번 강진으로 파손되면서 그간 구호물자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WHO는 바브 알하와 주변 도로들이 부분적으로 수리돼 이날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무하나드 하디 유엔 시리아 위기 인도주의 조정관은 이날 구호품 호송대가 최전방 전선을 통과해 서북부 주민들에게 갈 수 있게 하기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구호품 전달이 가능해질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서북부 반군 장악 지역에 사는 약 450만명 중 약 90%가 강진 이전에도 이 경로를 통한 인도주의 지원에 생계를 의존했다.
반군 지역 구호단체인 '하얀 헬멧'에 따르면 시리아에서는 이번 지진으로 반군 점령지역을 포함해 3천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logo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