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활성화 박차…2027년 분산형발전 18.6%로 확대

입력 2023-02-14 18:00  

분산에너지 활성화 박차…2027년 분산형발전 18.6%로 확대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확정…5년간 3조7천억원 투입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국내 전력 소비 증가와 발전소·송전선로 건설 지연에 따른 공급 불안정성을 완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분산에너지 발전이 확대된다.
분산에너지 발전이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곳과 가까운 지역에서 중·소 규모로 전기를 생산하는 개념이다. 분산형 발전은 집단에너지(열병합)나 재생에너지(태양광 등)가 대부분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탄녹위)를 통해 제3차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기본계획(2023∼2027년)을 심의·확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립되는 법정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계획에서 현재 13.2%인 분산형 전원 비중을 5년 새 18.6%로 5.4%포인트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은 분산 자원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분야 선도국들은 분산 자원의 시장 참여를 허용하고 유연한 전력 시스템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추세다.
정부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잉여전력을 열·수소 등으로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2025년까지 29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충전기를 통해 전력망에 연결된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제도를 마련해 전력공급 유연성을 위한 자원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분산에너지의 제어 자원화를 위한 한국형 통합발전소(VPP) 시장 도입도 추진된다.
올해 말 제주도에서 재생에너지 입찰제를 시범 운영해 VPP 시장 도입의 기반을 마련한 뒤 2025년 말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수요자원(DR) 시장 확대, 스마트전력계량시스템(AMI) 구축 등을 통해 스마트한 전력 소비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밖에 실시간 변동성 대응을 위한 전력망 디지털화와 마이크로그리드 활성화, 지능형전력망 확산을 뒷받침할 산업 생태계 구축 등도 추진된다.
산업부는 향후 5년간 지능형전력망 분야에 약 3조7천억원을 투입해 전력 공급 변동성을 완화하고, 전력 소비패턴을 유연화하며 전력계통 안정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