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김기남 "반도체 계약학과 잘 안된다…선순환 사이클 필요"(종합)

입력 2023-02-15 16:31   수정 2023-02-15 17:05

삼성 김기남 "반도체 계약학과 잘 안된다…선순환 사이클 필요"(종합)
한림대 도헌학술원 개원 심포지엄서 "인력양성, 국가·학계·산업계 공동 노력을"
정부 육성정책에도 일부 반도체공학과 정시모집 1차 합격자 전원이 등록포기해 외면
"인력이 가장 중요…챗GPT·AI 아무리 잘해도 학습 안하면 쓸모없어"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도 "반도체 강국 위상 지키려면 인재육성 필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김아람 기자 = 김기남 삼성전자[005930] SAIT(구 종합기술원) 회장과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한목소리로 반도체 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1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림대 도헌학술원(원장 송호근) 개원 기념 학술 심포지엄에서 '한국 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각각 기조연설을 했다.
김 회장은 "(반도체) 첨단 기술 경쟁력을 만들어내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인력"이라며 "아무리 지금 인공지능(AI)과 챗GPT가 잘한다고 해도 반도체 공정 데이터를 학습하지 않으면 전혀 쓸모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수한 인력을 통해 만들어진 최첨단 기술로 규모의 경제를 이뤄야 한다"며 "우수한 인력이 있으면 기술 혁신은 지속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력 양성에 관해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희도 반도체 계약학과도 만들고 무지 노력했는데 잘 안된다"며 "기업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국가, 학계, 산업계가 공동으로 노력해 선순환 사이클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의 반도체 육성 정책에도 최근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정시 모집 1차 합격자 전원이 등록을 포기하는 등 반도체 계약학과가 인재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김 회장은 "국가가 훌륭한 정책을 만들고 연구개발(R&D)을 통해 학교에서 좋은 인력을 양성하도록 뒷받침하면 그 인력이 회사에 들어와 돈을 벌고 회사는 재투자를 한다"며 "이런 사이클을 만들면 문제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반도체 정책에 대해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반도체 지원이나 육성이 필요하다"며 "적어도 경쟁국에 뒤지지 않는 정도의 지속적인 정책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부회장도 한국이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지키려면 ▲ 우수 인재 육성 ▲ 정부의 반도체 생태계 강화 노력 ▲ 미래 기술 준비가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박 부회장은 "현재 예상으로는 2031년 학·석·박사 기준으로 총 5만4천명 수준의 인력이 부족할 것"이라며 "전국 지역 거점 대학에 반도체 특성화 성격을 부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최근에 반도체 학과에 입학하기로 했다가 학생들이 안 들어왔다고 한다"며 "그래도 (학생이) 많이 채워졌다고 들었지만, 학생들에게도 한번 워크숍을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대기업과 소부장, 학계가 함께 반도체 생태계를 활성화할 플랫폼으로 '미니 팹(공장)'을 구축하는 안도 제안했다.
미니 팹은 반도체 생태계 기업과 학계의 연구 결과나 시제품 분석, 양산 테스트를 지원할 수 있도록 반도체 공정을 간소화한 형태로 팹 장비 환경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또 박 부회장은 "앞으로 AI 챗봇 서비스 분야가 반도체 수요의 새로운 '킬러 애플리케이션(앱)'이 될 것"이라며 "AI 시대에 일어날 기술 혁신의 중심에 항상 메모리 반도체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챗GPT 등 AI 시대가 펼쳐지고 관련 기술이 진화하면서 글로벌 데이터 생성, 저장, 처리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러한 흐름 속에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최고속 D램인 HBM(고대역폭 메모리)은 AI 시대 기술 진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부회장은 "중앙처리장치(CPU)에 직접 연결되는 기존 메모리 용량 확장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CXL 등 공유 메모리의 역할도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hanajjang@yna.co.kr,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