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정부, 반정부 시위 진압서 현저하게 지역 차별"

입력 2023-02-17 02:11  

"페루 정부, 반정부 시위 진압서 현저하게 지역 차별"
국제앰네스티 "원주민 마을에 사망자 집중"…최소 60여명 숨져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전임 대통령 탄핵을 계기로 최악의 유혈사태로 번진 페루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경찰이 특정 원주민 지역에서만 유독 강하게 진압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6일(현지시간) CNN 스페인어판에 따르면 국제사면위원회(국제앰네스티)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두 달 넘게 이어진 페루 시위에 대해 "국가적 탄압으로 인한 사망자가 대부분 원주민 지역에 불균형적으로 집중돼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는 중앙정부 행정과 공공 서비스 실태를 감시하는 헌법 기관인 페루 옴부즈맨 사무소 자료를 인용해 지금까지 최소 60여 명이 사망했다며, "원주민 지역 인구는 전체 13% 정도에 불과하지만, 시위 사망자 비중은 전체의 80%에 이른다"고 성토했다.
앰네스티에서 지목한 '강성 진압 피해지'는 아푸리막, 아야쿠초, 푸노 등이다. 모두 남동부 안데스산맥을 끼고 있는 원주민 밀집 지역이다.
실제 전국적으로 시위가 이어지는 동안 심각한 충돌은 남동부 시골에서 주로 발생했는데, 공항 점거 등 시위대의 격렬한 항의에 맞선 경찰의 발포로 하루에만 최소 18명이 숨지는 참극도 있었다.
이들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그간 수도 리마를 비롯한 대도시와 비교해 정치 참여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과 보건이나 교육 등 기본권마저 위협받는 경제적 차별 등이 존재한다는 불만이 있었다.
이 와중에 자신들의 대변자로 여겼던 페드로 카스티요 전 대통령이 축출되자, "집권층 엘리트가 농민의 아들을 무시했다"는 공감대가 급속도로 확산하며 분노에 불을 지폈다.


국제앰네스티는 페루 당국이 "무고한 이들에 대한 명백한 위협이 없을 때도 시위대를 분산시키기 위한 주요 방법의 하나로 무차별적으로 총기를 사용했다"고 비난하며 "사망자 중 12명은 가슴 또는 머리 등에 총알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에리카 게바라 로사스 국제앰네스티 미주지부장은 성명을 내고 "표현의 자유 및 집회·결사의 권리를 행사하는 원주민과 농장 근로자 공동체에 대해 페루 당국이 낙인을 찍고 범죄화하면서 심각한 인권 위기가 촉발됐다"며 "(원주민 등은) 차별적 대우 속에 폭력적인 처벌을 받게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페루 검찰은 현재 대량 학살(제노사이드), 살인, 중상 등 혐의로 디나 볼루아르테 대통령과 알베르토 오타롤라 총리, 빅토르 로하스 내무장관, 호르헤 차베스 국방부 장관 등에 대한 예비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카스티요 석방과 의회 해산, 조기 선거 등을 요구하는 시위는 현재 다소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시위 여파로 폐쇄됐던 잉카 유적지 마추픽추 관광 루트는 25일 만인 전날 재개됐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