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시리아 사망 4만5천명 넘겨…296시간 버틴 아이 구조

입력 2023-02-18 20:25  

튀르키예·시리아 사망 4만5천명 넘겨…296시간 버틴 아이 구조
실종된 가나 축구선수 시신 수습…한국 긴급구호대 8명 구하고 귀국
시리아서는 유혈 사태…"튀르키예 지진 피해액 100조원 넘어"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튀르키예(터키) 남동부와 시리아 서북부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18일(현지시간) 4만5천명을 넘겼다.
강진이 발생한 지 13일째인 이날 실낱같은 희망 속에 극적인 생환 소식도 이어졌다.
튀르키예 재난관리국(AFAD)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튀르키예 내 사망자가 이날까지 3만9천672명이라고 발표했다.
시리아 북서부에선 정부와 반군 측 사망자 집계가 수일째 5천814명에서 멈춘 상태다.
이들을 합친 이번 지진 사망자는 총 4만5천486명이다. 이는 전날 4만3천858명보다 1천628명 늘어난 수치다.
AFAD은 인력 26만5천여명이 남동부 10개 주에서 구조 및 구호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지역에서 지진으로 인해 파괴된 건물은 26만4천채로 집계됐다.
현지 아나돌루 통신은 이날 하타이주(州) 도시 안타키아의 건물 붕괴 현장에서 어린이 1명, 남성과 여성 각각 1명, 총 3명이 구조됐다고 보도했다.
강진 발생 296시간 만에 구조된 이들 3명은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현지 NTV 방송은 이들 3명 중 1명이 병원에 도착한 직후 사망했다고 전했다.
튀르키예 구조대는 전날 안타키아에서 14살 소년을 포함한 생존자 3명을 잔해 속에서 구해내기도 했다.
강진 발생 후 실종된 가나 축구 국가대표 출신 공격수 크리스티안 아츠(31)는 이날 숨진 채 발견됐다.
아츠는 지난해 튀르키예 프로축구 하타이스포르로 이적하기 전에는 유럽 빅리그에서 주로 뛰어 국내 축구 팬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진 선수다.
발견 장소는 아츠의 거주지인 하타이주(州) 안타키아의 고급 아파트 단지 '르네상스 레지던스'였다고 구조 당국은 설명했다.

튀르키예 경찰은 이 아파트 단지 계약자를 부실 공사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외신들은 부실 공사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해 지진 피해를 키운 정부에 대한 분노가 튀르키예 내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남부 지역에서 작업을 마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은 이날 서울공항으로 귀국했다.
육군 특수전사령부와 소방청 등 수색구조 인력 중심으로 꾸려졌던 118명 규모의 구호대 1진은 극심한 추위와 전기·수도 단절, 치안 불안 속에서도 하타이주 안타키아에서 총 8명의 생존자를 구해냈다.
튀르키예 기업연맹은 이번 강진의 경제적 피해액을 840억 달러(약 109조원)로 예측했다.
특히 공산품 수출산업의 핵심 기지인 카흐라만마라슈가 큰 타격을 받으면서 고물가로 신음하던 튀르키예 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외신은 우려했다.
구조·구호 환경이 열악한 시리아에서는 수일째 생존자 구조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구호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세력의 테러 공격까지 이어지면서 주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전날 시리아 중부 팔미라 지역의 도시 소크나에서 이슬람국가(IS) 조직원들이 민간인들을 공격해 최소 68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6일 밤에는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 지역 도시인 아타레브 외곽 지역을 포격하기도 했다.

logo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