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강진] "도움 기억할 것…좋은 날 다시 만나자" 눈시울 붉힌 韓구호대

입력 2023-02-19 18:03  

[튀르키예 강진] "도움 기억할 것…좋은 날 다시 만나자" 눈시울 붉힌 韓구호대
주튀르키예한국대사관 게시한 구호대 관련 동영상 조회수 450만건 넘겨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강진 피해 현장에서 구호 활동을 벌인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에 대해 튀르키예가 전달한 감사 영상이 화제다.
18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국영 방송 TRT 하베르는 한국구호대 1진이 아다나 공항에서 한국으로 출발하기 전 기내에서 튀르키예인들이 이들 구호대에 전한 감사 영상 소식을 보도했다.
한국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결성된 '한국-튀르키예 연대 플랫폼'의 튀르키예 회원들은 한국어로 "우리나라가 가장 도움이 필요할 때 1만㎞ 넘게 떨어진 곳에서 한국구호대의 손길이 우리를 찾아왔다"며 "여러분은 목숨을 걸고 잔해 속에서 우리 국민을 구하기 위해 밤낮으로 일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한국전쟁 이후로 항상 형제나라다. 어려운 시기에 우리나라에 베풀어준 도움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항상 기억할 것"이라며 "좋은 날에 다시 만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들의 감사 인사에 우리 구호대도 눈시울을 붉히며 큰 박수로 화답했다.

이처럼 한국구호대의 활동이 현지에서 화제가 되면서 주튀르키예한국대사관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도 방문자가 급증했다.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한국구호대의 도착 소식을 다룬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지난 8일 게시된 뒤 이날까지 '좋아요' 16만8천200건을 기록했다.
이후로도 한국구호대와 관련한 소식마다 '좋아요'와 감사 댓글이 수천 건에 달하고 있다.
구호대 도착과 구호 활동 등 장면을 담은 영상은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조회수가 450만 건을 넘겼다.
이 같은 관심은 주튀르키예일본대사관이 이번 지진 구호활동과 관련해 게시한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최고 '좋아요' 수가 3만6천400여 건인 것과 비교해도 훨씬 큰 것이다.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우리 대사관 인스타그램을 찾는 이들은 대부분 튀르키예인들"이라며 "이들이 우리 구호대의 성공적이고 진심 어린 활동에 열띤 지지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튀르키예에 파견된 구호대 1진은 튀르키예 동남부 아다나에서 2진과 교대한 뒤 지난 18일 귀국했다.
육군 특수전사령부와 소방청 등 수색구조 인력 중심으로 꾸려졌던 118명 규모의 구호대 1진은 극심한 추위와 전기·수도 단절, 치안 불안 속에서도 하타이주 안타키아에서 총 8명의 생존자를 구해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