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원전오염수 시뮬레이션, 정부 입장 아니다…별도 검증 필요"(종합)

입력 2023-02-21 16:59  

"日원전오염수 시뮬레이션, 정부 입장 아니다…별도 검증 필요"(종합)
조승환 해수부장관, 연구진 발표에 대한 입장 묻자 답변
"현 상황서 확보 가능한 자료로 실시한 첫 연구라는 의미"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최근 발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에 대해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시뮬레이션 결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해도 우리 해역에 큰 피해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는데 이게 공식적인 해수부 결론인가"라고 묻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이어 "이번에 실시한 시뮬레이션은 모델을 고도화한 이후 현 상황에서 확보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실시한 첫 연구라는 의미가 있다"며 "오염수 방류에 따른 우리 해역의 영향은 시뮬레이션 결과와는 별개로 원자력안전기구의 검증 등을 거쳐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민주당 안호영 의원의 질의에도 "검증된 자료가 나오게 되면 더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한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고 답했다.
지난 16일 해양과학기술원과 원자력연구원 공동 연구진은 일본 정부가 밝힌 오염수 방류 실시 계획안을 기초자료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출된 삼중수소가 10년 뒤 국내 해역에 0.001㏃/㎥ 농도로 희석돼 유입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0.001㏃/㎥는 현재 국내 해역의 평균 삼중수소 농도 172㏃/㎥의 10만분의 1 수준으로, 현재 분석기기로는 검출되기 힘든 정도의 농도다.
이를 두고 환경단체 등은 일본 정부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고 삼중수소를 제외한 다른 방사능 핵종에 대한 분석이 빠져 있다고 지적해왔다.
신 의원이 "정부가 시뮬레이션 결과를 책임감 있게 발표하고 국민 우려에 대해서도 해명해야 하는데 학회 발표를 통해 어물쩍 넘어가는 느낌이 든다"고 지적하자 조 장관은 "연구자들이 시뮬레이션 모델 고도화 이후 학술적 논의를 위해 학회 발표를 한 것으로 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나 이런 것들이 나오면 추가 시뮬레이션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할 의향이 있냐는 민주당 이원택 의원의 질의에 전과 같이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논의되는 것으로 안다. 정부의 역할과 관련된 부분이라 (언급이 어렵다)"고 했다.
정부는 2018년 10월 국무조정실, 외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수부 등 10개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TF를 구성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 측정·평가 대상 핵종을 기존 64개에서 31개로 줄이려 한다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의 지적에는 "IAEA의 요청에 따라 핵종 수를 줄인 것으로 보고 받았다"고 답했다.
이날 의원들은 해수부가 포함된 범정부 TF가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명확히 알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실무 TF는 계속해서 열리고 있다"며 "해수부는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고 일본에 정확한 자료를 요구하고 있고, 안전하지 않은 오염수 방출은 반대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cha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