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꽁초 하나로 52년 묵은 미제 살인사건 해결한 美경찰 집념

입력 2023-02-23 12:31  

담배꽁초 하나로 52년 묵은 미제 살인사건 해결한 美경찰 집념
용의자는 윗집 남성…태국서 '현자' 행세하다 약물 과다로 사망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미국 경찰이 끈질긴 수사 끝에 반세기 만에 미제 살인사건을 해결했다. 결정적 단서는 무려 52년 전에 수집한 담배꽁초의 DNA였다.
2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 경찰은 1971년 7월 살인 사건 현장에서 채취한 담배꽁초에서 DNA 증거를 분석, 용의자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제의 사건 피해자는 24살 교사였다. 피해자는 자택에서 목이 졸려 숨진 채 발견됐다. 격렬하게 저항하다 숨진 모습이었다.
룸메이트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현장에서 증거만 수집했을 뿐 용의자를 특정하지 못했다. 과학수사 기법이 발달하지 않았던 당시의 초기 수사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대로 수십 년이 흘렀지만 경찰은 포기하지 않았다.
사건을 종결하지 않고 2014년 현장 증거물의 유전자 분석을 의뢰했다. 이 분석 결과 사건 현장의 시신 옆 담배꽁초에서 누군가의 DNA를 찾아내는 성과를 얻었다.
결정적인 단서였지만 사법당국이 구축한 DNA 데이터베이스에는 일치하는 DNA가 없었다.
경찰은 2019년 재차 이 사건을 마치 새 사건처럼 다시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이때는 사설 유전자 검사업체와도 계약을 맺었다.
당국에는 등록되지 않았지만 사설 기관에 등록된 민간인의 유전자 정보까지 대조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결국 이 계약이 결국 결정타가 됐다.
이 업체는 자사에 등록된 데이터베이스에서 담배꽁초의 DNA와 매우 가까운 유전자 정보를 찾아냈다. 이 정보를 추적한 결과 용의자의 신원까지 즉각 확인될 수 있었다.
용의자는 피해자의 아파트 윗집 남성 윌리엄 드루스(사건 당시 31세)였다.


경찰이 확인한 사건의 전말은 이랬다.
드루스는 피해자가 주검으로 발견되기 전날 밤 아내와 다툰 뒤에 머리를 식힌다며 산책하러 나갔다가 범행을 저질렀다.
범행 후에는 아내에게 자신의 외출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부인은 그 말을 그대로 따랐다. 전과자인 드루스를 보호하려 한 것이었다.
드루스는 범행 후 태연자약하게 태국으로 건너가 승려 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살인자의 정체를 숨긴 채 태국 현지에서 마치 현자처럼 행동했다고 한다.
문제는 그가 30여년 전 이미 숨졌다는 점이었다. 드루스는 미국에 귀국한 뒤 1986년 샌프란시스코의 한 호텔에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숨졌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윌리엄 드루스가 악질적인 살인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확신하지만, 그가 사망했기 때문에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없어 사건을 종결한다"고 밝혔다. 사건 발생 52년 만이었다.
dind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