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새 대표 선임일정 밀리나?…주총 이틀 연기 논의중

입력 2023-03-05 06:05  

KT 새 대표 선임일정 밀리나?…주총 이틀 연기 논의중
與 '이권카르텔'·대통령실 '모럴해저드' 언급후 KT 속사정에 관심 집중
뒤숭숭한 분위기 속 일각에선 최종후보 발표일 연기설도 나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KT[030200]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후보 압축 결과를 놓고 여권이 "그들만의 리그"라며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면서 남은 선임 일정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여권이 단순히 후보 4명 모두 'KT맨'이란 사실만 문제 삼은 게 아니라 구현모 대표와 일부 후보들에 대한 각종 비리 의혹까지 제기하며 정식 수사까지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자칫 이번 사태의 파장이 어디에까지 미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주총 연기설까지 불러온 셈이다. 심지어 여권은 구 대표와 일부 후보를 향해 '일당'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KT 내부 고위직들이 '이권 카르텔'을 이뤄 국가 기간망인 KT의 개혁을 저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5일 업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KT는 주총 결과 예측치가 여전히 안갯속인 가운데 정기 주총을 오는 31일에 여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KT 내부적으로 정기 주총을 29일에 열기로 잠정 결정했지만, 이를 이틀 뒤로 미루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일 주총 일정이 며칠 연기된다면 대표이사 최종 후보 1명을 확정해 발표하기로 한 일정도 애초 예정했던 7일에서 더 뒤로 밀릴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정기 주총일을 밝힌 적이 없기 때문에 연기 여부에 대해서도 말할 수 없다"고 했다. KT는 경쟁사인 SK텔레콤[017670]과 LG유플러스[032640]와 달리 아직 정기 주총 일정을 공시하지 않았다.
현재 KT 최대 주주는 국민연금으로 지분율은 약 10%다. 이어 현대차그룹이 약 8%, 신한은행이 약 5%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국내 기관과 개인, 외국인 등으로 분산돼 있다.
1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후보 압축 명단 발표 이후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고 있으나, 그간 KT의 대표 후보 선임 절차에 불만을 표해온 만큼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KT와 7천5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맞교환해 그간 우호 지분으로 분류돼왔지만, 현대차그룹 주요 주주가 국민연금인 만큼 주총장에서 어느 쪽에 표를 던질지는 미지수다.
압축 후보 4인 명단에는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사장),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 부문장(부사장)이 올라 있다. 이 중 윤경림·신수정 부문장은 지난주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의 회견에서 실명으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