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정치인들 이중성…코로나19 때 파티하며 자가격리자 조롱

입력 2023-03-03 21:53  

英 정치인들 이중성…코로나19 때 파티하며 자가격리자 조롱
보건장관 왓츠앱 메시지 유출…경찰 방역규정 단속 강화 논의도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코로나19 때 보리스 존슨 전 총리 등 영국 정부 최고위층의 이중적 행태는 '파티게이트'로 드러났지만 최근 유출된 맷 행콕 전 보건부 장관의 왓츠앱 메시지는 이를 더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2일(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지 보도에 따르면 행콕 전 보건장관 등은 코로나19 방역 규정에 따라 호텔에 머물게 된 자가격리자들에 관해 농담을 주고받았다.
영국이 초강력 봉쇄 중이던 2021년 2월 16일 사이먼 케이스 내각부 장관은 행콕 전 장관에게 "우리가 어제 호텔에 몇 명을 가뒀는지 아냐"고 물었다.
영국은 전날 고위험 33개국에서 오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정부 지정 호텔 10일 자가격리를 도입했다.
행콕 전 장관은 "149명이 입국해서 자유 의지로 격리 호텔에 있다"고 말했고 케이스 장관은 "정말 재밌다"고 답했다.
행콕 전 장관은 "큰 방은 대가족들에게 나눠주고 팝스타는 상자 같은 방을 주고 있다"고 말했고, 케이스 장관은 "일등석에서 내려서 저가 호텔 신발 상자 같은 방으로 가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고 싶다"고 답했다.
2021년 3월에 행콕 전 장관이 두바이에서 입국해서 자가격리를 안한 두 명에게 각각 벌금 1만파운드(약 1천564만원)가 부과됐다는 기사 링크를 보내자 존슨 전 총리는 "훌륭하다"고 답했다.
메시지 중엔 경찰에 방역 규정 단속 강화를 주문한 내용도 있다.
행콕 전 장관은 2020년 8월 28일 코로나19 규정 단속에 관해 대화하던 중 "경찰과 함께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고, 2021년 1월에도 경찰에 단속 강화 지시가 내려갔다고 말했다.
제1야당인 노동당 예비내각 이베트 쿠퍼 내무부 장관은 "자신들은 봉쇄 중에 법을 어기고 파티를 했으면서 경찰에는 방역 규정 단속 강화를 주문했다"고 비판했다.

영국은 2020년 3월 이후 여러 차례 강력 봉쇄정책을 펼쳤으며, 심할 때는 외출이나 동거인 외 사람들과의 만남을 막고 식당·학교 등을 폐쇄했다.
그러나 정부 고위인사들과 총리실 직원들은 모범을 보이긴커녕 이 기간 술판을 벌인 것이 발각돼 국민적 공분을 촉발했고, 결국 존슨 전 총리는 사임으로 내몰렸다.
행콕 전 장관도 보좌관과 집무실에서 키스한 사진이 공개된 후 거리두기 규정을 어겼다는 비난을 받고 2021년 6월 물러났다.
행콕 전 장관의 왓츠앱 메시지는 코로나19 봉쇄에 비판적이던 한 기자가 폭로했다.
함께 책을 쓰면서 이 자료를 확보한 토크TV의 이사벨 오크숏 국제 에디터는 메시지 10만여건을 텔레그래프지에 제공했다. 그는 신뢰를 깼다는 비판에 국가 이익을 위한 행동이라고 반박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