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중국서 외면당한 韓상품…구매경험 36%p 급락"

입력 2023-03-05 11:00  

"코로나로 중국서 외면당한 韓상품…구매경험 36%p 급락"
무협 보고서…"韓상품에 대한 긍정평가 줄고 부정평가 늘어"
"中시장 변화 대응 못해…품목·온라인 채널 다양화 필요"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코로나 사태 이후 중국 내에서 한국 상품의 인기가 하락하며 외면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는 5일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에서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작년 12월부터 약 두 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 상품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긍정적'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54.5%, '보통'은 35.5%, '부정적'은 10%였다.
코로나 발발 초기인 2020년에 시행했던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긍정적이라는 응답은 5%포인트 감소한 반면 부정적인 평가는 6.6%포인트 늘어났다.
최근 5년 내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소비자는 43.1%로 2020년(78.7%)보다 35.6%포인트나 하락했다.
연령별로는 20대(83.3%→41.2%)와 30대(84.8%→40.4%)의 구매 경험이 크게 줄었고, 지역별로는 상하이(87%→41.3%)와 베이징(87%→40.2%) 같은 '1선 도시' 거주자들의 구매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식품(-9%포인트), 미용제품(-2.1%포인트), 의류(-0.8%포인트) 등 주력 소비재 품목의 구매 경험이 모두 2020년보다 감소했고 영유아제품, 주방용품, 의료건강 제품의 구매는 늘었다.
보고서는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중국 내 소비 트렌드가 변화했지만 중국에 진출한 한국 제품들이 이에 부응하지 못해 인기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로 상품 후기(35.9%)와 국가 이미지(34.6%), 경쟁력 부족(33.6%)을 가장 많이 꼽았다.
2020년과 비교하면 한국 제품의 경쟁력 부족과 번거로운 애프터서비스(A/S), 불합리한 가격 때문에 한국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크게 늘었다.
한국 상품 대신 중국 상품을 선택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58.2%에 달했고, 한국 상품을 대체할 국가로는 유럽(17.3%), 미국(14%), 일본(10.5%)이 지목됐다.
무협은 중국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우리 기업들이 기존 주력 제품인 화장품과 식품 외에도 건강·의료 제품과 유아용품, 주방용품 등으로 제품을 다양화하고, 독창적인 상품 개발과 포장 디자인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최근 더우인(중국판 틱톡)과 같은 새로운 SNS 플랫폼을 통한 구매가 급증하는 만큼 3대 플랫폼(티몰, 타오바오, 징둥)에 집중된 우리 기업의 온라인 채널을 다각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신선영 무협 상하이지부장은 "코로나로 최근 3년간 한중 간 인적 교류가 급감하면서 중국 소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위상이 급락했다"며 "중국 시장 변화에 준비된 기업을 우선 진출시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준비가 부족한 기업은 마케팅과 상품 개발을 지원하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