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미래차 에어백 신기술 개발 박차…"안전혁신 선도"

입력 2023-03-09 11:00  

현대모비스, 미래차 에어백 신기술 개발 박차…"안전혁신 선도"
'머리회전 방지 에어백' 美테스트서 만점…PBV용 에어백도 개발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에 적합하고 안전성을 높인 다양한 에어백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머리 회전 방지 에어백'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신규 충돌안전 테스트에서 머리 회전 상해 부문 만점을 받았다.
신기술 에어백에는 머리 회전을 억제하는 돌출부(보조 체임버)가 활용됐다.
충돌 후 0.05초 시점에 보조 체임버가 최대로 부풀어 오르고, 승객의 머리가 회전하는 0.06초 시점에 체임버 압력이 최대가 돼 머리 부상을 줄이는 방식이다.
현재 양산차에 장착된 에어백이나 유사한 타사 에어백들은 쿠션 크기와 에어백 형상만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방식이라 승객의 머리 회전과 부상을 방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에어백 개발 과정에서 국내외 특허 기술을 다수 적용해 부품 수와 제품 크기를 줄이는 등 경량화에도 성공했다.
현대모비스의 에어백 신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신기술 실용화 촉진대회'에서 최고상에 해당하는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현대모비스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자율주행차 등 탑승자 좌석 배치와 에어백 전개 위치가 다양한 차량을 위한 에어백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레저·휴식·아웃도어 목적의 미래 PBV용으로 구성한 '에어백 토탈 패키지'를 개발했다. 좌석이 회전하는 가변형 실내 형태에 맞춰 차량 내 다양한 틈새 공간에서 에어백이 작동한다.
'대면 착좌 에어백'은 차량 천장 중앙에서 터져 마주 보는 승객의 충돌을 방지하고, 창문과 지붕의 연결부 4곳에서는 '커튼 에어백'이 작동한다. 좌석 시트 뒷면 좌우에서 작동하는 '전방위 에어백'은 탑승객의 몸을 감싸는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한다.
현대모비스는 내연기관차와 크게 달라지는 전동화 차량 구조에 적합하도록 기존 에어백의 두께보다 40% 얇아진 '슬림 에어백'도 개발했다. 슬림 에어백은 가변형 디스플레이 패널이나 얇은 시트 측면 공간에도 효과적으로 장착되는 장점이 있다.
현대모비스는 에어백 선행 기술과 관련된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안전 솔루션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