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확산 중국서 '제로코로나' 방역 재등장…"휴업·봉쇄 검토"

입력 2023-03-09 16:08  

독감 확산 중국서 '제로코로나' 방역 재등장…"휴업·봉쇄 검토"
시안시, 단계별 대응 방안 발표…"과거 회귀 발상" 반대 목소리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의 한 지방정부가 유행성 독감이 번지자 코로나19 확산 당시 시행했던 엄격한 방역 통제 카드를 다시 꺼내 들어 논란이 되고 있다.

9일 극목신문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산시(陝西)성 시안시는 전날 발표한 '독감 유행 응급 예방대책'을 통해 독감이 일정 수준 이상 확산하면 조업 중단과 시장 폐쇄, 학교 휴업은 물론 지역 봉쇄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안시는 독감 유행 상황을 4단계로 분류한 뒤 2급 단계에 달하면 독감 발생 및 유행 지역의 생산시설 가동 및 업무 중단, 시장 폐쇄, 학교 휴업, 공공장소 폐쇄, 단체 활동 금지에 나서기로 했다.
또 최상위인 1급 단계에 이르면 발병 지역을 전면 봉쇄한 뒤 교통과 생산 및 영업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불필요한 인구 이동을 통제하기로 했다.
이는 작년 말 방역 완화에 나서기 전 중국에서 지난 3년간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한 지역에서 확산을 막기 위해 취했던 엄격한 방역 통제 정책인 '제로 코로나'와 유사한 방역 대책이다.
시안시는 그러나 현재 시안의 독감 유행 상황이 어느 단계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시안시 옌타구 등 일부 유치원들은 유행성 독감이 확산하자 학생들의 건강 안전을 위해 지난 4일부터 사흘간 등원을 중단한 바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현재 유행하는 독감이 전례 없이 강해 확산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대응에 버금가는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고 시안시의 조치에 공감을 표했지만, 대다수는 "또다시 제로 코로나 시절로 회귀하는 것이냐"며 우려를 나타냈다.
웨이보 등 소셜미디어(SNS)에는 "적극적인 예방은 필요하지만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서는 안 된다"며 "제로 코로나를 철회한 지 얼마나 됐다고 과거로 회귀하려고 하느냐"는 글들이 잇따랐다.
한 누리꾼은 "봉쇄 카드를 전가의 보도처럼 휘둘러서는 안 된다"며 "매년 독감이 유행할 때마다 이렇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산시성의 성도(省都)로, 인구 1천300만명인 시안은 코로나19가 확산하자 2021년 12월 도시를 전면 봉쇄해 생산·영업 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주민 외출을 금지하는 고강도 방역에 나섰다가 33일 만에 해제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달 초부터 유행성 독감이 번지기 시작해 점차 확산하고 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말 독감 치료 지정 병원의 독감 의심 증상 사례가 10만건을 넘어섰으며 독감 양성률은 25.1%에 달해 5주 연속 증가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이번 독감 유행이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SNS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처럼 심하게 앓았다"며 중증을 호소하는 독감 감염자들의 글이 잇따랐다.
항저우 등에서는 일부 학교들이 수업을 중단했고, 중증 감염자들이 다수 발생한 생산시설들은 한때 조업을 중단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