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기업 차질없어야"…정부, 中반도체 수출통제 네덜란드에 요청

입력 2023-03-14 16:57   수정 2023-03-14 17:26

"韓기업 차질없어야"…정부, 中반도체 수출통제 네덜란드에 요청
통상본부장, 네덜란드 통상장관과 면담…"EU 배터리법에도 韓기업 입장 반영을"
포스코인터내셔널 하이퍼루프 사업 협력 등 MOU 7건 체결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정부가 네덜란드에 반도체 수출 통제 정책과 관련한 우리 측 의견을 전달하고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4일 방한한 리셔 스흐레이너마허 네덜란드 통상·개발협력장관과 네덜란드 경영인연합회장, NXP 공동대표 등 80여명 규모의 네덜란드 통상사절단을 만나 교역·투자, 반도체·배터리, 원전,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안 본부장은 양국 주요 반도체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기업인 차담회'를 열고 네덜란드의 신규 반도체 수출통제 정책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슈라이네마허 장관은 지난 8일(현지시간) 의회에 낸 보고서에서 대(對) 중국 반도체 생산 장비 수출 통제 확대를 검토하겠다며 관련 규제를 여름 이전에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안 본부장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우리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며 반도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유럽연합(EU)이 올해 안에 발효를 목표로 추진 중인 배터리 법안에 우리 기업의 입장을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표 반도체 장비 기업인 ASML에는 지속적인 한국 투자 확대와 기업 간 협력 강화를 당부했다.

작년 11월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계기로 방한한 통상사절단은 이날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국내 기업과 총 7건의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 '하이퍼루프' 사업 협력을 약속한 네덜란드 하이퍼루프 기업 하르트(Hardt)와 구체적인 사업 실행 계획을 담은 MOU를 체결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하르트에 지분을 투자하는 한편 네덜란드에 건설 중인 하이퍼루프 시범단지 'EHC'(European Hyperloop Center)에 포스코 강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하이퍼루프는 대형 진공튜브내 자기부상 캡슐을 시속 1천Km 이상으로 운행하는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하르트는 하이퍼루프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한 선도기업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와 네덜란드, 독일 등의 하이퍼루프 상용화 노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