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84% '전문직 권익보다 소비자 플랫폼 선택권이 우선'"

입력 2023-03-20 11:31  

"소비자 84% '전문직 권익보다 소비자 플랫폼 선택권이 우선'"
코리아스타트업포럼·스타트업얼라이언스·국회 유니콘팜 공동조사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은 법률·의료 등 전문직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할 소비자의 권리가 전문직 종사자의 권익 보호보다 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타트업 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국회 스타트업 연구모임 유니콘팜은 20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전문직 서비스 플랫폼 스타트업 인식 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조사는 법률 서비스 플랫폼 로톡과 대한변호사협회 등이 장기간 빚어온 갈등으로 불거진 전문직 사업자 단체와 플랫폼 스타트업 간 이해 충돌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다른 전문직 서비스 플랫폼 스타트업인 강남언니(의료광고), 삼쩜삼(세무대행), 닥터나우(원격의료) 사례도 설문에 포함됐다.
응답자인 성인 1천 명 중 83.6%는 전문직 권익 보호보다는 소비자 선택권 보장이 더 우선시돼야 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좀 더 우선시'는 56.2%, '훨씬 더 우선시'는 27.3%였다.
본인이나 가족 중에 변호사, 의사, 세무사 등 전문직이 있는 경우에도 소비자 선택권을 더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67.1%로 조사됐다. 전문직이 없는 경우에는 85.6%에 달했다.
특히 변호사 단체의 '변호사 공익성 보호를 위해 플랫폼 서비스가 금지돼야 한다'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61.4%였다. 세무사 단체의 '세무사가 아닌 자가 환급 등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전문직역 침해다'에도 동의하지 않는 경우가 56.6%였다.
의료광고·원격의료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직역단체 주장에 대해 긍정과 부정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의사 단체의 '부정확한 광고의 우려로 의료광고 플랫폼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비동의(48.0%)가 동의(43.2%)보다 다소 높았고, '감기·비염 등 일시적 경증질환 비대면 진료 금지'에는 동의(46.5%)와 비동의(45.4%)가 팽팽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은 "의료서비스 분야는 편리성과 안전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40대 이상에서는 '비동의' 의견이 더 많은 경향을 보여 진료 수요가 높은 연령대는 소비자 선택권을 더 중요시하는 점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이번 조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공개 토론회 '스타트업과 윈윈은 불가능한가'에서 상세히 공개된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