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일본 초등교과서 한국사·독도 기술 어떻게 달라지나

입력 2023-03-28 14:39   수정 2023-03-28 18:47

[표] 일본 초등교과서 한국사·독도 기술 어떻게 달라지나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학생들이 사용할 새 검정 교과서에서 올해도 어김없이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 관련 기술이 흐릿해지고, 독도 영유권 주장은 강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초등학교 교과서는 중·고교 교과서와 비교해 종류가 적고 글도 많지 않은 편이지만, 이 같은 흐름이 뚜렷하게 확인됐다.
특히 점유율 1, 2위 출판사는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징병'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거나 의미를 퇴색시키는 쪽으로 내용을 바꿨다.
아울러 독도와 관련된 기술에는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라는 내용이 대거 포함됐다. 지도에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국경선을 그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뒷받침했다.
다음은 연합뉴스가 분석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변화 내용.
◇ 한국사 관련 서술
┌─────┬─────┬────────────┬────────────┐
│과목·학년│ 출판사 │ 현행 교과서 │ 새 검정 교과서 │
├─────┼─────┼────────────┼────────────┤
│사회 6학년│일본문교출│조선 사람들과 중국 원군 │조선에서의 싸움은 잘 진 │
│ │판│의 격한 저항을 맞아 싸움│행되지 않아 큰 피해가 날│
│ │ │에 지친 다이묘(大名·봉 │ 뿐이었다. 이윽고 히데요│
│ │ │건 영주)들은 히데요시가 │시가 죽자 다이묘들은 병 │
│ │ │죽자 병력을 되돌렸다. 히│력을 되돌렸다. 이 사건은│
│ │ │데요시가 조선에 대군을 │ 도요토미의 힘이 쇠퇴하 │
│ │ │보낸 결과, 조선의 국토는│는 계기도 됐다. │
│ │ │ 황폐해지고 많은 조선인 ││
│ │ │이 희생됐다.││
│ │ │││
│ │ │││
├─────┼─────┼────────────┼────────────┤
│사회 6학년│일본문교출│러일전쟁 후 일본은 한국 │러일전쟁 후 일본은 한국 │
│ │판│에 대한 지배를 강화했고,│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고,│
│ │ │ 1910년 한국을 병합해 조│ 외교와 정치의 실권을 쥐│
│ │ │선을 식민지로 삼았다. │었다. 이에 대해 한국에서│
│ │ ││는 일본의 지배에 반대하 │
│ │ ││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격 │
│ │ ││렬한 저항 운동을 했다. │
│ │ ││일본은 1910년 한국을 병 │
│ │ ││합해 조선을 식민지로 삼 │
│ │ ││았다. │
├─────┼─────┼────────────┼────────────┤
│사회 6학년│ 도쿄서적 │식민지가 된 조선 학교에 │식민지가 된 조선 학교에 │
│ │ │서는 일본어 교육이 시작 │서는 일본어 교육이 시작 │
│ │ │됐고, 조선 역사는 가르치│됐고, 조선 문화와 역사를│
│ │ │지 않아 사람들의 긍지에 │ 가르치는 것이 엄격하게 │
│ │ │깊은 상처가 됐다. │제한됐다. │
│ │ │││
├─────┼─────┼────────────┼────────────┤
│사회 6학년│일본문교출│1923년 9월 1일 간토 지방│해당 칼럼 빼면서 관련 내│
│ │판│을 큰 지진이 덮쳤다. (중│용 삭제.│
│ │ │략) 이러한 재해의 혼란 ││
│ │ │속에서 '조선인이 우물에 ││
│ │ │독을 넣었다' 등의 헛소문││
│ │ │이 유포돼 많은 조선인이 ││
│ │ │살해됐다. ││
│ │ │││
├─────┼─────┼────────────┼────────────┤
│사회 6학년│ 도쿄서적 │전쟁이 길어지면서 일본에│전쟁이 길어지면서 일본에│
│ │ │ 노동력이 부족해졌고, 다│ 노동력이 부족해졌고, 다│
│ │ │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
│ │ │강제적으로 끌려왔다. (중│강제적으로 동원됐다. (중│
│ │ │략)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략)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
│ │ │의 병사로서 징병됐다. │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 │ ││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
│ │ │││
├─────┼─────┼────────────┼────────────┤
│사회 6학년│ 도쿄서적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 │
│ │ │들 │의 젊은이들 │
├─────┼─────┼────────────┼────────────┤
│사회 6학년│ 교육출판 │식민지였던 조선 사람들에│식민지였던 조선 사람들에│
│ │ │ 대해 이름을 일본식으로 │ 대해 이름을 일본식으로 │
│ │ │바꾸게 하고, 일본군 병사│바꾸게 하고, 일본군 병사│
│ │ │로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 │로서 전쟁터에 내보냈다. │
│ │ │냈다. ││
│ │ │││
├─────┼─────┼────────────┼────────────┤
│사회 6학년│일본문교출│일본의 식민지가 됐던 조 │해당 문구 삭제 │
│ │판│선과 대만, 일본에 공격당││
│ │ │했던 중국과 동남아시아 ││
│ │ │사람들은 일본의 지배에서││
│ │ │ 해방됐다. ││
│ │ │││
└─────┴─────┴────────────┴────────────┘

◇ 독도 관련 서술
┌─────┬─────┬────────────┬────────────┐
│과목·학년│ 출판사 │ 현행 교과서 │ 새 검정 교과서 │
├─────┼─────┼────────────┼────────────┤
│사회 5학년│ 도쿄서적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 │ │ 영토이지만, 한국이 불법│ 영토이지만, 70년 정도 │
│ │ │으로 점령하고 있기 때문 │전부터 한국이 불법으로 │
│ │ │에 일본은 항의를 계속하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일 │
│ │ │고 있다.│본은 항의를 계속하고 있 │
│ │ ││다. │
├─────┼─────┼────────────┼────────────┤
│사회 6학년│일본문교출│일본의 영토인 북방영토, │일본 고유의 영토인 북방 │
│ │판│다케시마 문제의 해결을 │영토, 다케시마를 둘러싼 │
│ │ │위해 일본 정부는 신중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본 │
│ │ │게 대응하고 있다. │정부는 신중하게 대응하고│
│ │ ││ 있다. │
├─────┼─────┼────────────┼────────────┤
│ 지도 │ 도쿄서적 │일본 고유의 영토이지만, │일본 고유의 영토이지만, │
│ 3∼6학년 │ │한국에 점거돼 일본은 항 │한국에 불법으로 점거돼 │
│ │ │의를 하고 있다. │일본은 항의를 하고 있다.│
│ │ │││
└─────┴─────┴────────────┴────────────┘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