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기후변화 맞선 물절약 대책 발표하며 화제 전환 시도

입력 2023-03-31 05:08  

마크롱, 기후변화 맞선 물절약 대책 발표하며 화제 전환 시도
가뭄 피해 지역 찾아 "2030년까지 물소비 10% 절약" 목표 제시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연금 개혁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다른 일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오후 물 절약 대책을 발표하기 위해 찾은 오트 알프 지방에 있는 사빈 르 라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AFP, AP 통신 등이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연금) 개혁을 두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그것이 다른 모든 일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나는 나의 일을 계속해서 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 전역에서 연금 개혁 반대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유럽에서 규모가 가장 큰 담수지이자 지난해 가뭄 피해가 극심했던 세르퐁송호를 둘러봤다.
하원에서 연금 개혁 법안 부결 가능성이 커지자 투표를 생략하는 헌법 제49조 3항을 사용하면서 반대 진영의 비판을 받은 마크롱 대통령이 화제를 전환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6일 하원 표결을 건너뛰면서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늘리겠다는 계획에 반대하는 이들의 분노를 키웠고, 그 이후 2주간 시위 분위기가 전보다 더 과격해졌다.
그럼에도 마크롱 대통령은 "여전히 인플레이션 문제가 있고, 실업률을 계속 줄여야 하고, 가뭄에 대한 대책을 찾아야 하고, 식량 문제를 다뤄야 하고, 지정학적인 맥락에서 할 일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가뭄 등 기후 변화가 가져온 위기로 2050년까지 프랑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의 30∼40%를 앗아갈 것이라며 2030년까지 모든 부문에서 물 소비를 1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업·에너지·관광 등 다양한 부문에서 물을 소비하는 방식을 바꾸고, 필요 이상으로 물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추가 비용을 부과하는 등 50가지 대책을 소개했다.
현재 프랑스에서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물의 재사용, 재활용 비율을 2030년까지 10%로 높이겠다는 목표도 함께 제시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담수지 인근에 모여 마크롱 대통령을 규탄했고, 그가 도착하기도 전에 2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시위대 사이에서는 "만약 당신이 연금을 대하듯 물을 관리한다면 우리는 걱정할 일이 많을 것", "마크롱은 사퇴하라"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주말 프랑스 서남부 생트솔린에서 빚어진 시위대와 경찰간 충돌을 언급하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폭력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생트솔린에서는 지난 25일 농업에 사용할 저수지 건설에 반대하는 환경단체 시위가 열렸는데, 경찰이 시위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다친 남성 2명이 중태에 빠졌다.
마크롱 대통령은 당시 시위에 평화로운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저 전쟁하기 위해 그곳에 온 수천 명도 있었다"며 "그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