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미얀마 등 주변국에 대기오염 공동 대응 촉구

입력 2023-04-02 11:32  

태국, 미얀마 등 주변국에 대기오염 공동 대응 촉구
치앙마이 공기 질 세계 최악…3개 마을 재난지역 선포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최악의 미세먼지로 몸살을 겪고 있는 태국이 미얀마 등 주변국에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2일 방콕포스트와 타이PBS 등에 따르면 태국 외교부는 대기오염을 억제하기 위한 지역적 노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전날 밝혔다.
돈 쁘라뭇위나이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은 미얀마 등 주변국과 회담을 열고 대기 오염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는 논밭 태우기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돈 부총리는 태국을 방문한 까으 끔 후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사무총장에게도 대기 오염 문제에 대한 협력 강화를 당부했다.
미얀마에서는 주미얀마 대사를 통해 더 심도 있는 논의를 하도록 했으며, 천연자원환경부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에 서한을 보내 협조를 요청했다고 깐짜나 파타라촉 외교부 대변인은 전했다.
태국은 최근 치앙마이 등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세계 최악 수준으로 악화했다. 건기에 산불이 곳곳에서 발생한 데다 농민들의 논밭 태우기도 공기 질 악화의 원인이 됐다. 태국뿐 아니라 미얀마 등 주변국에서 넘어온 미세먼지로 상황은 더 나빠졌다.
치앙마이 일부 지역에서는 전날 초미세먼지(PM 2.5) 농도가 340㎍/㎥ 이상으로 치솟기도 했다.
PM2.5는 먼지 입자 크기가 2.5㎛ 이하인 대기오염 물질로 폐암, 심장질환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PM2.5 농도 안전 기준은 연평균 5㎍/㎥ 이하다.
대기질 분석업체인 아이큐에어(IQAir)가 산출한 치앙마이의 공기질 지수(AQI)는 전날 오후 216으로 세계 주요 도시 중 가장 공기 오염이 심했다.
치앙마이주는 므앙, 항동 등 미세먼지가 극심한 지역 3개 마을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지원에 나섰다.
태국 북부 지역에서는 오랜 기간 이어진 미세먼지로 호흡기 질환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 보건부는 올해 들어 지난달 19일까지 대기 오염 관련 질병으로 입원한 환자가 173명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