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태산'…"트럼프, 기밀문건 유출 수사 방해 증거 포착돼"

입력 2023-04-03 15:32   수정 2023-04-03 16:54

'갈수록 태산'…"트럼프, 기밀문건 유출 수사 방해 증거 포착돼"
특검, 측근 이메일·문자와 보안카메라 등 증거 확보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사법 당국의 기밀문서 유출 조사를 방해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다수 확보됐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미국 법무부와 연방수사국(FBI)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기밀문서 유출 수사가 시작된 이후 일부 문건을 빼돌리려고 시도한 정황이 담긴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등 새로운 증거들을 수집했다고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혐의를 조사하는 잭 스미스 특별검사팀의 수사는 트럼프가 정부의 수사를 방해하거나, 방해하도록 지시했는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기밀문서 유출 수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만 아니라 조 바이든 대통령도 받고 있지만, 트럼프는 그보다 더 심각할 수 있는 수사 방해 혐의로도 고강도 조사를 받으며 더욱 위기에 몰린 셈이다.
WP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5월 기밀문서를 회수하기 위한 영장이 발부된 이후 자택에 있는 서류 중 일부를 소장하려고 서류들이 담긴 상자들을 살펴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증거들이 나왔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기밀 표시가 된 문서를 반납했지만, FBI는 100건 이상의 기밀 자료들이 반환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관들은 목격자 진술, 보안 카메라 영상, 증거 서류 등을 토대로 기밀문서가 담긴 상자들이 마러라고 창고에서 옮겨졌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직접 최소 몇 개의 상자를 들여다본 것으로 의심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한 직원이 영장 발부 후 마러라고에서 트럼프의 지시로 각종 문서가 든 상자를 옮겼다고 진술한 것을 입증하는 카메라 영상 증거도 수사관들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관들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을 수행했던 전 백악관 비서 몰리 미셸의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를 통해 마러라고에서 일어난 기밀문서 관련 움직임을 세세하게 파악했다고 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변호사들에게 어떻게 하면 기밀문서를 소유할 수 있는지 조언을 구했다는 증거도 나왔다. 변호사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기밀문서를 소장하는 것은 법적으로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관들은 지난해 초 국가기록원과 법무부가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기의 문서를 환수하려고 할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부 관리들을 오도하도록 지시했다는 증거도 수집했다.
스미스 특검팀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수사 방해 혐의를 적용하려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어떤 동기로 이러한 행동을 했는지 규명해야 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문서 유출 혐의 외에도 2016년 대선을 앞두고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에게 성관계 사실을 폭로하지 말라며 입막음용으로 뒷돈을 준 혐의, 2020년 대선에서 조지아주 선거에 개입한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특히 2024년 대선 출마를 선언한 트럼프는 성추문 입막음 혐의로 미국 전현직 대통령을 통틀어 처음으로 형사 기소될 처지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