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대기업들에 우크라 드론 격추할 전자장비 허용 추진"

입력 2023-04-03 16:29   수정 2023-04-03 16:49

"러, 대기업들에 우크라 드론 격추할 전자장비 허용 추진"
정부 소식통 전해…잇단 드론 공격 대응 방안인 듯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러시아 정부가 자국 대기업들의 자체 방공 역량 확보를 허용하는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디지털 발전·통신·미디어부는 자국 대기업들이 우크라이나군의 드론(무인기) 공격으로부터 자체 시설을 보호하는데 무선전자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률 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정부 소식통이 전했다.
주로 대기업들이 소유한 석유·가스·전력·원자력 부문 대규모 기간 시설들이 우크라이나 측의 드론 공격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려는 대응 조치로 분석된다.
이를 위해 대기업들이 전자장비 등을 이용해 무인기를 자체적으로 격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그러나 추진 중인 입법과 관련해 더 상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침공전을 시작한 이후 러시아 내 군사·산업·민간 시설들은 우크라이나 배후로 추정되는 드론 공격을 여러 차례 받았다.
드론은 러시아 내륙 깊숙한 곳까지 타격했다.
지난달 26일 수도 모스크바에서 크게 멀지 않은 툴라 지역의 키레옙스크 마을에서 드론에 의한 폭발로 주거용 건물이 부서지고 3명이 부상했다.
키레옙스크는 우크라이나 국경과는 300㎞ 떨어져 있고,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175㎞ 거리에 있는 마을이다.
타스 통신은 해당 드론이 우크라이나가 운용 중인 정찰용 무인기 투폴례프(Tu)-141를 개조한 것이며 폭발성 물질이 탑재됐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지난달 21일에는 유럽으로 러시아산 원유를 운송하는 데 이용되는 '드루즈바' 송유관의 펌프장이 드론 공격을 받았다. 이 시설은 러시아 거대 송유관 회사 '트란스네프티' 소유다.
또 2월 말에는 모스크바 남동쪽 도시 콜롬나의 가스가압기지 인근에 드론이 추락했는데, 이 기지는 러시아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이 소유한 시설이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480km 이상 떨어진 러시아 남부 사라토프주의 옌겔스 공군 비행장 두 곳이 드론 공격을 받기도 했다.
이후 러시아는 이 비행장에 배치돼 있던 전략폭격기들을 다른 곳으로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가 자국을 침공한 러시아에 물적·심리적 타격을 입히기 위해 수시로 러시아 영토 내 시설에 대한 무인기 공격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정부는 공식적으로 공격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