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NPR 이어 BBC에도 '정부 출연 기관' 딱지(종합)

입력 2023-04-10 19:45  

트위터, NPR 이어 BBC에도 '정부 출연 기관' 딱지(종합)
BBC 반발 "과거에도, 현재도 우린 독립 언론"
머스크 "편견이 없는 언론사 없다…소유권·자금출처 살펴봐야"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황철환 기자 = 트위터가 미 공영 라디오 NPR에 이어 영국 공영방송 BBC에도 '정부 출연 미디어'(government funded media) 딱지를 붙여 BBC가 반발하고 있다고 미 CNN방송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는 팔로워 220만 명을 거느린 자사의 트위터 계정 '@BBC'를 트위터가 이같이 분류하자 "가능한 한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위터와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BBC는 BBC에서 제작된 TV 프로그램, 라디오 쇼, 팟캐스트 등이 실리는 계정이다. BBC의 속보나 스포츠 관련 내용을 게시하는 계정에는 이런 표시가 붙지 않았다.
BBC는 성명을 통해 "BBC는 과거에도 현재도 독립 언론"이라며 "우리는 수신료를 통해 영국 국민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 DPA통신에 따르면, 영국 가구가 매년 BBC에 내는 수신료는 159파운드(약 26만원)로 책정돼 있다.
작년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BBC의 지적에 응답하는 이메일에서 "트위터의 표시가 정확하느냐"고 되물으면서 자금원을 보다 명확히 밝히는 다른 표시를 고려할 수 있다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고 BBC는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최대한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목표로 한다. 소유권 및 자금 출처와 연결 짓는 것이 아마도 이치에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난 언론사 조직이 완전히 편견이 없을 수 없다는 점을 자각하고, 그렇게 거짓되게 주장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모든 조직은 편견을 지니고 있으며, 일부는 명백히 다른 조직들보다 더 많은 편견을 지니고 있다"면서 BBC는 가장 편견이 적은 축에 속한다고 생각해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BBC에 앞서 NPR에도 '정부 출연 미디어'라는 수식어를 붙인 바 있다.
트위터는 당초 NPR에 '국영 미디어'(state-affiliated media) 딱지를 붙였다가 NPR이 반발하자 이같이 수정했다.

NPR은 일부 자금을 공공 기관에서 지원받긴 하지만 대부분의 수입은 기업체의 후원이나 구독료에서 충당하고 있다.
NPR은 트위터가 자사를 중국 신화통신, 러시아의 관영매체 RT처럼 '국영 미디어'로 분류하자 이런 꼬리표가 붙은 채로는 NPR 트위터 계정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트위터는 국가가 재정 지원을 매개로 사설 내용을 통제하고, 기사 생산이나 배포에 있어 직·간접적인 정치적 압력을 행사하는 언론사를 '국영 미디어'로 정의하고 있다고 CNN은 설명했다.
미국 UPI통신은 트위터의 자의적인 분류는 트위터가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위터는 작년 머스크에게 인수된 후 미국 유력 언론사 기자들의 계정을 무더기로 정지하고, 최근에는 트위터가 도입한 유료 인증 정책이 미국 주요 언론사들과 기관 등에서 외면받자 해당 계정에서 인증 마크를 없애는 등 미디어 업계와 크고 작은 갈등을 빚고 있다.
이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위터를 '시민 저널리즘'이 제공하는 실시간 뉴스매체로 자리매김시키려는 머스크가 기존 언론이 "정보를 과점하고 있다"면서 이들과 맞서는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머스크는 언론사들이 광고주에 종속돼 있다며 부정적 시각을 보여왔다. 취재한 내용이 실제 보도될 때까지 기성 언론은 수일에서 일주일이 걸린다면서 여과 없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트위터의 강점을 내세우기도 했다.
다만, 머스크의 주장처럼 트위터상의 정보공유를 저널리즘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머스크가 창업한 소프트웨어 업체 '집2'(Zip2)에서 한때 함께 일했던 신문기업 나이트리더의 전 임원 캐시 예이츠는 "검증이나 독자가 균형 잡힌 시각을 갖는 데 도움이 될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누구든 하고 싶은 말이라면 뭐든 할 수 있게 허용한다는 건 매우 위험한 영역"이라고 지적했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