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한국은행, 350억달러 외환 스와프 한도 합의(종합)

입력 2023-04-13 11:38   수정 2023-04-13 11:41

국민연금·한국은행, 350억달러 외환 스와프 한도 합의(종합)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 속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대응 차원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박대한 기자 = 국민연금공단은 환헤지 비율 상향에 따른 헤지 수단 확보를 위해 한국은행과 올해 말까지 350억달러 한도 내에서 외환 스와프 거래 한도를 추가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10월 체결한 한국은행과의 100억달러 한도 외환 스와프 거래 기한이 같은 해 말 만료됨에 따라 스와프 거래 한도를 신규로 설정했다며 필요시 350억달러 한도 내에서 한국은행을 통해 달러를 조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건별 만기는 6개월 또는 12개월로 지난해와 동일하게 설정한다. 조기청산 권한은 이번에도 양측 모두 보유하지 않는다.
공단은 한국은행과의 외환 스와프 거래 한도를 추가한 것은 환헤지 비율 상향에 따른 헤지 수단 확보가 목적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작년 12월 환율 급등 이후 안정화에 따른 환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환헤지 비율을 당시 0%에서 시장 상황에 따라 최대 10%까지 한시적으로 높인 바 있다.
김태현 공단 이사장은 "외환 스와프 거래 한도 추가로 해외투자에 수반되는 환율 변동 위험을 완화하고 외화자금 관리의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환당국 입장에서는 외환시장 불안정 때 국민연금의 현물환 매입 수요를 흡수함으로써 수급 불균형을 완화시킬 수 있다.
외환 스와프로 외환보유액이 계약기간 줄지만, 만기시 자금이 전액 환원되기 때문에 외환보유액 감소는 일시에 그치게 된다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1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3.5원 오른 1,325.7원에 마감했다.
이는 지난 3월 10일 종가 기준 종전 연고점(1,324.2원)을 넘어선 것이다.
최근 긴축 기조 완화 전망으로 미국 달러화가 주요국 통화 대비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수출 부진 및 무역수지 적자 지속 등으로 원화도 동반 약세를 나타내면서 환율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