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스마트폰서 밀어 올린 페이지, 거리로 따지면 13.2m"

입력 2023-04-14 16:18  

"오늘 스마트폰서 밀어 올린 페이지, 거리로 따지면 13.2m"
한 달이면 엄지로 396m '쓱쓱'…영국 초고층 건물 높이와 맞먹어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현대인이 하루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스크롤 하는 양을 거리로 환산하면 평균 13.2m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가격 비교 사이트 '유스위치' 의뢰로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2천 명 중 10%는 하루 5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소 3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응답자도 25%에 달했다.
연구자들은 이렇게 확보한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 데이터에다 화면 내 스크롤 가능 길이, 응답자의 읽는 속도, 한 번에 화면에 뜨는 문장 수 등을 더해 현대인이 매일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에서 519인치(약 13.2m)를 스크롤하고 있다고 추산했다.
일주일이면 약 93m, 한 달에 약 396m를 손가락으로 밀어 올리고 있는 셈이다. 이는 각각 영국의 거대한 4면 시계탑 '빅벤'(96m·공식 명칭 엘리자베스 타워),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330m) 높이와 맞먹는다.
1년으로 따지면 3마일(약 4.8㎞)에 달하는 거리를 스크롤하는 것과 같다. 이른바 스마트폰 '헤비 유저'를 기준으로 하면 그 거리는 2∼3배 늘어난다.
문제는 이런 동작이 엄지와 검지뿐 아니라 손목과 눈, 정신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설문조사 응답자 가운데 20%는 손과 손목에 경련이 이는 손목터널증후군을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다. 이는 손바닥 쪽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 '손목터널'(수근관)이 좁아지면서 내부 압력이 증가해 말초 신경이 압박되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응답자 22%는 눈의 피로를, 16%는 두통과 안구 건조증을 겪었다고도 말했다.
스마트폰 탓에 정신건강이 나빠졌다고 답한 비율도 약 33%에 달했다.
특히 하루 1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젊은 층의 경우 불안증세와 자존감 저하 등 정신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유스위치는 스크린 타임 추적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폰 활용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그래도 자제가 안 되면 스마트폰을 상자에 넣고 잠가버리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유스위치는 덧붙였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