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기업인, 공부모임 만든다…에너지·배터리·반도체 협력

입력 2023-04-20 07:30   수정 2023-04-20 08:18

한일 기업인, 공부모임 만든다…에너지·배터리·반도체 협력
대한상의·서울재팬클럽 간담회…한일 경제협력 머리 맞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한국과 일본 기업인들이 양국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해 공부 모임을 만든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서울재팬클럽(SJC)과 간담회를 열고 한일 경제협력 공부 모임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양국 경제계 간 협력 수요를 파악하고, 특히 에너지, 배터리, 반도체 등에서 협력 분야를 찾아보자는 취지라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간담회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박승희 삼성전자[005930]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김동욱 현대차[005380] 부사장, 박준성 LG 전무 등이 참석했다.
SJC 측에서는 이구치 가즈히로 한국미쓰이물산 대표(SJC 이사장), 사토 토시노부 한국미쓰비시상사 대표(SJC 부이사장), 오하시 다이스케 한국스미토모상사 대표(SJC 부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SJC는 1997년에 설립된 한국 내 최대 일본계 커뮤니티다.
1천600개(명) 이상의 법인 및 개인회원을 두고 있으며 비즈니스 정책 제언이나 한일 교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양국 기업인들은 12년 만에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을 평가하며, 민간 차원의 경제협력도 한 단계 더 도약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양국 기업인은 대한상의가 결성한 '한일 경제협력 스터디그룹'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공부 모임은 에너지, 배터리, 반도체뿐 아니라 벤처, 6세대 이동통신(6G) 등 여러 분과를 두고 배터리산업협회, 반도체산업협회 등과 협력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대한상의는 해당 업종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주요기업들을 파악해 모임 참여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우태희 상근부회장은 "한일 협력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만큼 양국 경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호기"라며 "모범 협력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