駐수단 대사 "한국인 28명 모두 안전…대사관서 대기 중"

입력 2023-04-23 00:58   수정 2023-04-23 13:03

駐수단 대사 "한국인 28명 모두 안전…대사관서 대기 중"
"현지상황 유동적…이르면 내일 다같이 철수 기대"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북아프리카 수단에 체류 중인 한국인 28명이 모두 수도 하르툼의 현지 대사관에 모여 대기 중이라고 남궁환 주수단 대사가 22일(현지시간) 밝혔다.
남 대사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이같이 밝히고 "오늘 다 같이 대사관에서 자고 이르면 내일 철수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초 수단 내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총 29명으로 확인됐으나, 남 대사는 "수단 국적을 가진 한 분이 오지 않았다"면서 "28명 모두 안전한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철수 경로에 대해서는 "현지 상황이 유동적이어서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며 "본부(외교부), 신속대응팀과 긴밀히 연락하며 지침에 따라 움직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트수단으로 가서 배를 타는 것도 선택지일 수는 있겠지만, 이용할 수 있는 가까운 공항으로 가서 군 수송기를 탈 가능성이 크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포트수단은 홍해 연안 항구 도시로 AFP 통신에 따르면 이날 수단에 있던 사우디아라비아 민간인 50명과 다른 11개국 출신 108명을 태우고 사우디 제다항에 도착한 선박 5척 모두 포트수단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포트수단은 수도 하르툼에서 동북쪽으로 800㎞ 넘게 떨어져 있어 30명에 가까운 인원이 짧은 시간에 육로로 이동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수단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을 안전지대로 이송하기 위해 급파된 공군 C-130J '슈퍼 허큘리스' 수송기는 이날 인근 국가 지부티의 미군기지에 도착했다.
수에즈 운하로 가는 길목이자 홍해와 아덴만이 접하는 지역에 위치한 지부티는 아프리카의 뿔(대륙 동북부) 지역의 전략적 요충지로 미국과 중국, 프랑스, 일본 등이 이곳에 군사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현지에 도착한 육군 특수전사령부의 707 대테러 특수임무대와 공군 공정통제사(CCT), 조종사·정비사·경호요원·의무요원 등 50여 명은 우리 국민을 안전하게 수송기에 탑승시켜 최종 목적지인 국내로 이송할 예정이다.
다만, 정부는 공항으로 이동하는 방안이 여의찮을 경우 뱃길로라도 데리고 오기 위해 오만 살랄라항에 있는 청해부대를 수단 인근 해역으로 급파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