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경찰기관 위원장, 기시다 테러 상황에도 "장어덮밥 잘 먹었다"

입력 2023-04-26 15:23  

日경찰기관 위원장, 기시다 테러 상황에도 "장어덮밥 잘 먹었다"
야당 "G7 정상회의 앞두고 긴장감 부족…경질해야"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경찰청을 관리하는 국가공안위원장이 지난 15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폭발물 투척을 당했다는 보고를 받은 뒤에도 "장어덮밥을 잘 먹었다"고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중의원(하원) 7선 의원인 다니 고이치 국가공안위원장은 전날 자민당 의원의 정치 집회에 참석해 총리 테러 당시 경찰청으로부터 사건 발생 연락을 받은 뒤 대응과 관련해 "시찰 현지에서 기대하고 있던 장어덮밥을 잘 먹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5일 와카야마현 와카야마시에서 중의원 보궐선거 지원 유세에 나섰다가 폭발물을 투척당했으나 신속히 대피해 부상하지 않았다.
일본에서 국가공안위원회는 경찰청과 함께 국가경찰기관으로 분류된다. 장관급이 위원장인 국가공안위원회는 개별 사안에 대한 지휘·감독은 하지 않고 대신 경찰청장과 도도부현 경찰본부장 임명권, 경찰 활동 기준에 관한 규칙 제정권 등을 통해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보하면서 관리하에 두고 있다.
야당인 입헌민주당의 미야구치 하루코 의원은 이날 참의원(상원) 본회의에서 다니 위원장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주요 7개국(G7) 히로시마 정상회의를 앞두고 사건에 대한 위기감과 긴장감을 느끼지 않는 인물에게 요인 경호와 경비 책임을 맡겨도 되는가. '장어덮밥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기시다 총리는 "다니 위원장이 출장지에서 사건을 보고 받고 필요한 지시와 정보 수집을 하면서 일을 계속했다"며 경질을 거부했다.
다니 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발언을 했다는 의미에서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긴장감을 갖고 직무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아즈미 준 입헌민주당 국회대책위원장은 "국가공안위원장으로서 긴장감이 부족해 재미로 한 농담일 수 있지만 센스가 없다"며 "이런 사람 밑에서 경찰 전체가 긴장감을 갖고 G7 정상회의를 해 낼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