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방문 프랑스 상원 대표단 "대만 안보 매우 우려"

입력 2023-04-28 17:01  

대만 방문 프랑스 상원 대표단 "대만 안보 매우 우려"
마크롱 방중 이후 프랑스 의원단 2주 연속 대만 방문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이달 초 중국 방문이 후폭풍을 일으킨 가운데 프랑스 의원 대표단이 2주 연속 대만을 찾아 안보 분야 협력을 강조했다.
28일 대만 중앙통신사 등에 따르면 프랑스 상원 '대만 교류연구위원회'의 알랭 리샤르 위원장이 이끄는 프랑스 상원 대표단은 이날 대만 타이베이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만나 "프랑스 의원들은 대만의 안보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얼마 전 프랑스 군함이 대만해협을 통과한 것이 그러한 우려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프랑스 정부가 대만해협의 안보에 더 관심을 갖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 해군 플로레알급 호위함 프레리알호(F731)가 마크롱 대통령의 방중 직후인 지난 9일 대만해협 중간선 서쪽 해역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지나갔다고 대만 언론들이 보도했다.
프레리알호는 대만해협 중간선 서쪽인 중국 연해에 접근해 항행했다.
이를 놓고 중국의 사전 동의가 없으면 이뤄질 수 없는 일로, 프랑스와 중국 간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진 것을 의미하며 대만에 대해서는 하나의 큰 '경고 신호'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리샤르 위원장은 이번 대만 방문의 목적 중 하나는 자유와 민주주의에서 진전을 이룬 대만 정부에 존경과 경의를 표하고 안보에서 상호 신뢰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민주주의 국가들은 서로 지지하고 있으며 프랑스 국민들 사이에서 대만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샤르 위원장은 앞서 2021년 10월에도 프랑스 의원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을 방문한 바 있다.
이들에 앞서 지난 17∼20일에는 프랑스 집권 정당연합 '르네상스'의 에리크 보토렐 의원이 이끄는 프랑스 의원단이 대만을 방문했다.
보토렐 의원은 대만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를 지지한다는 것이 프랑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날 차이 총통은 리샤르 위원장 등에 "프랑스 양원의 대표단이 2주 연속 대만을 방문해 대만과 프랑스 교류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말했다.
차이 총통은 대만과 프랑스가 민주주의와 자유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대만은 세계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의 길에서 중요한 역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의원단의 잇따른 대만 방문은 마크롱 대통령의 대만 관련 발언이 거센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이뤄졌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달 초 방중 후 귀국길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유럽)가 대만 문제에 속도를 내는 데 이익이 있느냐? 아니올시다"라고 자문자답했으며, 이는 대만과 거리를 두는 친중 발언으로 비쳤다.
마크롱 대통령은 "우리 유럽인이 이 사안에서 졸개가 돼 미국의 장단과 중국의 과잉 행동에 반드시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여러 상황 중에 최악일 것"이라는 언급과 함께 중국을 뺀 공급망 재편 수단인 디커플링(탈동조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