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망원경이 포착한 수증기 출처 행성인지 별인지 아리송

입력 2023-05-02 14:26  

웹 망원경이 포착한 수증기 출처 행성인지 별인지 아리송
암석 행성 GJ 486 b 대기서 포착…항성 가능성 배제 못해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지구에서 약 26광년 떨어진 처녀자리에서 적색왜성을 가까이서 도는 대형 암석 행성 GJ 486 b 대기에서 수증기가 포착돼 학계의 관심을 받고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지구보다 약 30%가량 더 크고 질량은 2.8배에 달하는 이 행성은 공전 주기가 1.5일밖에 안 될 정도로 별(항성)에 바짝 붙어있어 표면 온도가 430℃에 달하는 이른바 뜨거운 행성이다.
하지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WST)의 근적외선분광기(NIRSpec)를 이용한 관측에서 놀랍게도 수증기가 포착됐다.
GJ 486 b가 도는 적색왜성은 젊은 별일 때 강한 활동으로 자외선과 X선을 방출해 가까이 있는 행성의 대기를 파괴하는데, 수증기가 존재한다는 것은 이런 극한 환경에서도 대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적색왜성 가까이 있는 암석형 행성에서 대기가 포착된 적은 없다고 한다.
이번 관측을 주도한 애리조나대학의 행성과학자 사라 모란 박사는 "물에 의한 것이 거의 확실한 신호를 포착했다"면서 "하지만 이 물이 행성 대기의 일부인지, 아니면 별에서 나온 것을 보고 있는 것인지는 아직 단언할 수 없다"고 했다.
웹망원경 관련 프로그램 책임 연구원인 존스 홉킨스대학 응용물리학연구소의 케빈 스티븐슨 박사도 "뜨거운 암석형 행성 대기에 있는 수증기가 포착된 것이라면 외계행성 과학에서 큰 성과가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아직 신중해야 하며 항성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GJ 486 b는 동주기 자전으로 낮과 밤면이 고정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행성이 대기를 갖고있다면 항성 앞을 지나는 천체면 통과(transit) 때 대기를 지나 지구에 도달하는 별빛을 투과분광법으로 분석해 대기 성분을 파악할 수 있다.



연구팀은 두 차례에 걸쳐 이런 천체면 통과를 관측한 뒤 3가지 분석법을 통해 가장 짧은 적외선 파장에서 급증하는 신호를 포착했으며, 컴퓨터 모델 분석을 통해 수증기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은 GJ 486 b의 천체면 통과 때 항성의 흑점을 앞을 지난 증거는 관측 못 했지만 그렇다고 항성에 흑점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이 흑점이 수증기를 갖고 있으면 행성 대기에 수증기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불덩어리와 같은 항성에 수증기가 존재한다는 것이 뜻밖의 사실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흑점은 주변보다 온도가 크게 낮아 수증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이는 태양의 흑점에서도 마찬가지인데, GJ 486 b의 항성은 태양보다 온도가 훨씬 낮은 적색왜성이어서 흑점에 더 많은 수증기가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됐다.
연구팀은 앞으로 추가 관측에서 웹 망원경의 '중적외선장비'(MIRI)로 낮면을 관측해 가장 뜨거운 부분이 항성의 빛을 직접 받는 곳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 있다면 대기가 존재해 열이 순환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밖에 수증기의 출처를 구분하는데 웹망원경의 '근적외선이미저 및 무슬릿 분광기'(NIRISS)도 필요할 것으로 제시했다.
연구팀이 이번 관측 결과를 정리한 논문은 '천체물리학저널 회보'(The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에 실릴 예정이다.
eomn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