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한미 금리차 역대최대…시장 불확실성 해소 주력해야

입력 2023-05-04 15:48  

[연합시론] 한미 금리차 역대최대…시장 불확실성 해소 주력해야


(서울=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베이비스텝) 추가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날 인상 조치로 미국 기준금리는 4.75~5.00%에서 5.00~5.25%로 올랐다. 이번 인상까지 포함해 미 연준은 작년 3월 이후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렸고 2007년 이후 16년 만에 기준금리가 최고 수준에 달했다. 미국의 이번 기준금리 인상은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대응이 최우선 과제라는 연준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미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미 기준금리 상단이 5.25%에 이르면서 한국과의 기준금리(3.50%) 격차는 최고 1.75%포인트까지 벌어지게 됐다. 한미 간 이런 기준금리 격차는 역대 최대치다. 한미 간 금리 격차가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면밀하게 살피고 대응해야 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한미 간 금리 격차가 전례 없이 확대되면서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 가치 하락)과 외국인 투자 자금 유출에 대한 압박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원/달러 환율은 올해 초 1,200원대를 기록하며 다소간 안정세에 접어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감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환율이 최근 들어선 1,320~1,340원대로 상승했고 연고점을 경신하기도 했다. 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따른 시장의 반응을 당분간 지켜볼 필요가 있겠지만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마냥 간과하긴 어렵다. 원/달러 환율 상승은 국내 물가 추이와 연계될 수 있다. 원화 가치 하락은 수입 제품의 원화 환산 가격을 올리게 되고 어렵사리 정점을 지난 것으로 관측되는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세를 다시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미 간 기준금리의 역전 폭이 커지면서 외국인 투자 자금의 급격한 이동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융·외환 시장의 변동 추이에 따라선 국내 기준금리의 조정 문제를 재차 고심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

국내 경기 상황과 금융시장의 동향에 주시해야 할 때다.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3%로 민간소비 덕분에 겨우 역성장을 피했다. 경상수지는 지난 1~2월 11년 만에 두 달 연속 적자를 나타냈다. 수출 감소와 무역수지 적자 추세는 지난달까지 이어졌다. 대내외적인 불안 요소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2월과 4월 기준금리를 동결한 바 있는데 작금의 위기 국면과 무관치 않다. 정부는 4일 오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현 상황에 대응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속하고 실효적인 대처가 관건이다. 시장 전반에 걸친 미래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고 비상시 대책 마련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