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대관식] 70년전처럼 빗속에도 인파 운집…찰스, 마침내 왕관 쓰다

입력 2023-05-06 20:46   수정 2023-05-07 01:32

[英대관식] 70년전처럼 빗속에도 인파 운집…찰스, 마침내 왕관 쓰다



(런던·브뤼셀=연합뉴스) 최윤정 정빛나 특파원 = "신이여 국왕을 보호하소서"(God Save the King)
6일(현지시간) 오후 12시 2분께 영국 런던 웨스터민스터 사원.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는 긴장한 표정이 역력한 찰스 3세 국왕의 머리에 대관식 왕관(성 에드워드 왕관)을 씌워주면서 이렇게 외쳤다.
사실상 찰스 3세 국왕의 시대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순간이었다.
대주교의 외침에 웨스트민스터 사원 안에 자리한 참석자들도 일제히 "신이여 국왕을 보호하소서"라고 화답했고, 40번째 군주의 대관을 선포하는 트럼펫 소리 등이 장내에 울려퍼졌다.
이날 대관식은 찰스 3세의 어머니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대관식이 열린 1953년 6월 2일 이후 약 70년 만이자, 역대 두 번째 TV로 생중계됐다.
엘리자베스 2왕 대관식 당시 국내외에서 8천여명이 초청됐고 이 중 영국 귀족만 910명이 참석했던 것과 달리, 이날 대관식에는 2천여명으로 확 줄었다.
전반적으로 70년 전에 비해 간소화했다고는 하지만, 1천여년 전통에 따라 경건하면서도 비교적 화려한 모습을 유지했다.
대관식 공식 첫 순서인 '왕의 행렬'이 시작되기 한참 전부터 시내 일대에는 일찌감치 비가 내려 눈길을 끌었다.
찰스 3세의 할아버지인 조지 6세, 모친 엘리자베스 2세 대관식 때도 비가 내렸다.
빗속에서도 세기의 행사를 지켜보기 위해 수천 명 인파가 마차 이동 경로를 따라 집결했고, 찰스 3세 국왕과 커밀라 왕비가 '다이아몬드 주빌리 마차'를 타고 버킹엄굼을 나서자 이동 경로를 따라 집결한 인파는 일제히 환호를 보냈다.
이 마차는 2012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재위 60주년을 기념해 호주에서 제작된 것이다.
특히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대관식 당시 망원경을 든 인파 대신 '인증샷'을 남기기 위해 휴대전화를 번쩍 든 인파의 모습이 대조를 이룬다고 BBC방송은 촌평하기도 했다.
이날 대관식에 앞서 일찍부터 군주제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시위가 곳곳에서 벌어지기도 했다.
런던경찰청은 대관식 직전 트위터를 통해 반 군주제 시위자들에 대한 "중대 경찰 작전"이 실시됐으며, 치안 방해 혐의로 시위자 일부를 현장에서 체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가운데에는 반군주제 단체 '리퍼블릭'(Republic) 대표 그레이엄 스미스가 포함됐으며, 그는 수갑을 찬 채 연행되는 장면이 포착됐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