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오염수 자체검증 길 열려…정보공개 범위 주목

입력 2023-05-07 20:42   수정 2023-05-08 08:39

[한일정상회담] 오염수 자체검증 길 열려…정보공개 범위 주목
시찰단, 원안위·KINS 검토팀 위주 구성 전망…"IAEA와 다른 결론 낼 가능성 작아"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차민지 기자 = 한일 정상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과 관련한 우리 측 시찰단 파견에 7일 합의하면서 우리 정부가 오염수 문제를 일본이 공개하는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체 검증할 기회가 마련됐다.
다만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미 현장 검증을 통해 진행 중인 오염수 방류계획 검토 결과가 이르면 다음 달 중 공개될 예정인 만큼, 우리가 자체적으로 시찰을 해도 IAEA와 다른 결론이 나오기는 어려울 거라는 관측도 과학계에서 나온다.
관건은 시찰단이 어느 범위와 정도까지 후쿠시마 원전 내 주요 시설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지다. 시찰의 실효성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이를 놓고 진행될 한일 정부 간 후속 논의에 관심이 쏠린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시찰단 파견과 관련해 아직 일정, 전문가 규모, 관찰 대상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021년부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내 전문가들을 모아 후쿠시마 오염수 검토팀을 꾸려 자체 분석을 진행해 온 만큼 이들이 이번 시찰단에 주로 참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응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해왔으며, TF 내에서 원안위와 KINS 검토팀은 방출계획 전반을 검토 중이다.
검토팀은 일본 측이 공개하는 자료와 질의 등을 토대로 오염수 처리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성능, 해양 방출 시설, 방출 전 측정 핵종 선정과 분석 방법, 환경평가, 해양 모니터링 계획 등을 분석해 왔다.
원안위 검토팀은 도쿄전력이나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 등에서 공개한 자료를 통해서만 검토 작업을 진행해온 만큼 현장 시찰에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과학적으로 더욱 엄밀한 검토와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번 합의에서 방문의 성격이 시찰로 결정된 만큼 현지에서 일본이 제공하는 정보만 볼 수 있다면 IAEA 검증단이 앞서 확인한 수준의 정보에 머물 수 있다.
이럴 경우 IAEA가 먼저 시찰한 곳을 뒤늦게 보는 셈이라 IAEA와 다른 유의미한 결론을 얻을 가능성은 작아진다.
또 한국이 IAEA와 별도로 일본의 해양 방류 적정성 여부에 대한 자체 결론을 내리더라도 해양 방류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후속 조치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일본은 IAEA가 방류에 대한 결론을 내리면 이에 따라 해양 방류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한국의 자체 검토가 영향을 주지 못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상황이다.
과학계는 간접적인 정보만 얻는 대신 시찰단을 통해 현장을 직접 파악할 수 있다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어느 정도 해소하는 효과는 얻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한편 일본 교도통신은 기하라 세이지 일본 관방부 장관을 인용해 한국 시찰단이 오는 23일 일본에 입국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수산업계에서도 일단 현장 시찰단 파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출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검증 결과 등에 따라 방류가 불가피하다면 일단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이다.
한 수산업계 관계자는 "국민 불안감 해소 측면에서는 시찰단 파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평가한다"며 "시찰단 파견 후 투명한 정보 공개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수산업계의 기본적인 입장은 후쿠시마 오염수는 방출되면 안 된다는 것"이라며 "방출되는 사실만으로 국민이 불안감을 느끼고 소비 급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