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어지는 바이든·트럼프 재대결의 '보이지 않는손'은 영부인들?

입력 2023-05-10 00:42  

굳어지는 바이든·트럼프 재대결의 '보이지 않는손'은 영부인들?
멜라니아 "트럼프 정부서 엄청난 성공…다시 위대함 이끌 것"
질 바이든도 남편에 큰 영향력…트럼프, 공화후보 여론조사서 또 압도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는 9일(현지시간) 남편의 재선 도전을 적극 지지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위한 강력한 '내조 의지'를 밝혔다.
멜라니아 트럼프는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남편은 첫 정부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며 "그는 다시 한번 우리를 위대함과 번영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나의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우린 미래에 대한 희망을 회복하고 사랑과 힘으로 미국을 이끌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자신이 또다시 영부인이 된다는 것은 "특권"이라면서 "남편이 이긴다면 내가 항상 해왔던 것처럼 아이들의 복지와 발전을 우선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내 초점은 아이들이 배우고 성장하며 성공할 수 있는, 안전하고 재능을 길러주는 공간을 지속해서 만드는 것"이라며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연구하고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데 시간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멜라니아는 과거 영부인 시절 아동복지 증진 운동인 '비 베스트'(Be Best) 캠페인을 벌이며 마약 반대와 어린이를 상대로 한 소셜미디어상의 혐오·차별 퇴치 등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이런 공개적인 발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출마에 부인인 자신이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내년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맞상대가 될 가능성이 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질 바이든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 도전을 저울질하는 상황에서 공식 발표도 하기 전인 작년 12월 백악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남편이 재선 출마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월 케냐 단독 순방 중에는 사실상 출마 선언 시기와 장소를 정하는 일만 남았다고 계속 앞선 발언을 해왔다.
질 바이든 여사가 남편의 선거운동 등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결국 내년 대선에서 재대결할 공산이 큰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모두 부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있는 셈이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차기 주자로 독보적인 입지를 굳혀 가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또다시 나왔다.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가 지난 5∼7일 공화당 유권자 3천574명을 상대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오차범위 ±2%포인트)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60%로, 19%에 그친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를 압도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와 ABC 방송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선 트럼프 51%, 디샌티스 35%의 지지율을 각각 보였는데, 이날 발표된 조사에선 두 사람간 지지율 격차가 더 커졌다.
모닝컨설트 조사에서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과 기업가 비벡 라마스와미가 각각 5%,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3% 지지를 얻었다.
또 공화당 내 대표적인 '반(反)트럼프 인사'인 리즈 체니 전 하원의원의 지지율은 2%를 기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 유권자의 42%는 트럼프의 대안으로 디샌티스를 선택했고, 디샌티스를 지지한 유권자의 43%는 그다음 지지자로 트럼프를 골랐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