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고령자 대상 상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종합)

입력 2023-05-10 18:11  

15일부터 고령자 대상 상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종합)
의료진 판단 거친 고령층·면역저하자 대상…29일부턴 예약접종
30일부터 기초접종도 2가백신 활용·1회 접종으로 끝…유전자재조합 백신도 가능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조현영 기자 = 의료진이 접종을 권고한 고령자와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오는 15일 시작된다. 작년 연말 동절기 접종 후 면역력 저하 우려에 따른 것으로, 대상자는 2가백신을 접종한 사람이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방역 상황과 백신의 효과성, 면역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15일~다음달 30일 '2023년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접종 대상은 의료진의 임상적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받은 65세 이상 고령자, 12세 이상 면역저하자다.



면역저하자는 ▲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지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경우 ▲ 일차(선천) 면역결핍증,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 중인 경우 등이다.
면역저하자는 비교적 면역획득력이 낮고 획득된 면역의 지속 기간이 짧은 것을 알려져 있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중 60세 이상의 비중은 4월4주 기준 각각 85.6%, 95.2%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2가백신을 접종한 뒤 3개월(90일)이 지난 경우가 대상이다. BA.4/5 기반 2가 백신을 우선 권고하되, BA.1 기반 2가 백신으로 접종할 수도 있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접종 금기 대상자나 mRNA 백신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접종이 허용된 유전자재조합 백신 중 스카이코비원은 유일한 국산 백신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가 개발한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이기도 하다.
SK바사 관계자는 "스카이코비원에 적용된 유전자재조합 플랫폼은 인플루엔자,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예약과 당일 접종은 15일 시작되며 예약 접종은 29일부터 시행한다. 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ncv.kdca.go.kr)에서 할 수 있는데, 65세 이상은 의료진의 접종 권고가 필요하다.
접종 기관은 전국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로,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이번 상반기 접종과 관계 없이 접종받을 수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동절기 접종에서 2가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면역저하자의 70%, 65세 이상의 60%였다.
한편, 질병청은 그동안 1가 백신만 활용했던 기초접종에 BA.4/5 기반 2가 백신을 오는 30일부터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초접종은 2회 접종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2가 백신이 기초접종에 도입되면 1회 접종만으로 기초접종을 완료할 수 있다.
다만 5~11세의 경우 2가 백신이 아직 도입되지 않았으므로 다음 달 중순께 국내 도입 후 시행된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