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이력' 산토스 美의원 체포…선거자금으로 명품·車 구매

입력 2023-05-11 00:12  

'가짜이력' 산토스 美의원 체포…선거자금으로 명품·車 구매
실업수당 3천만원 부정수급도… 검찰 "의회 진출하려 반복적 거짓말"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가짜 학력과 이력으로 파문을 일으킨 조지 산토스(34·공화) 미국 연방하원의원이 10일(현지시간) 사기, 돈세탁, 공금 절도 등의 혐의로 체포됐다고 CNBC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산토스 의원의 각종 사기 의혹을 조사해 온 뉴욕 동부연방지방검찰청은 13개 혐의로 그를 기소한 직후 체포해 구금 중이다.
모든 혐의가 인정될 경우 최대 20년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다고 미 법무부는 설명했다.
이날 오후 뉴욕주 롱아일랜드의 연방법원에서 기소인부절차를 진행하며, 이후 판사의 결정에 따라 풀려날 가능성이 있다.
공소장에는 산토스 의원이 선거자금을 유용해 명품 옷을 사고 자동차 할부금을 납부한 혐의와 직장이 있으면서도 실업수당을 신청해 2만4천달러(약 3천173만원)를 부정 수급한 혐의 등이 기재됐다.
하원에 제출한 재산공개 서류에 소득과 자산을 거짓으로 적어 낸 혐의도 받고 있다.
브리언 피스 뉴욕 동부연방지검장은 성명을 내고 "이번 기소는 산토스의 다양한 사기 음모와 뻔뻔한 사칭 행각에 대해 책임을 지우려는 것"이라며 "공소장에 포함된 혐의들은 그가 연방 의사당까지 올라가고 재산을 불리기 위해 반복적인 거짓말과 사기에 의존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피스 지검장은 "산토스는 정치헌금을 자기 배를 불리는 데 사용했고, 팬데믹으로 실업자가 된 뉴요커들에게 돌아가야 할 실업수당을 불법 신청했으며, 하원에 거짓말했다"고 비난했다.
브라질 이민자 2세인 산토스는 지난해 11월 뉴욕주 롱아일랜드와 뉴욕시 퀸스 일부가 포함된 연방하원 제3선거구에서 승리해 공화당 소속으로는 연방의원에 당선된 첫 공개적 동성애자로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뉴욕타임스(NYT)가 산토스의 경력 대부분이 날조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바루크칼리지를 나왔다는 본인 주장과 달리 대학을 아예 나오지 않았고, 골드만삭스와 씨티그룹에서 일했다는 이력 역시 허위로 드러났다.
개인 이력 위조뿐 아니라 선거자금 유용을 비롯한 각종 사기 의혹도 불거졌다.
동물 구호단체를 만들어 성금을 모은 뒤 가로챘다는 보도가 나왔고, 지난 2008년 모국 브라질에서 훔친 수표를 사용한 혐의로 브라질 검찰의 사법 조치 가능성도 제기된다.
산토스는 각종 논란에도 사퇴를 거부하고 오히려 재선 도전 의사까지 천명했으나, 이번 기소로 정치생명에 위기를 맞게 됐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