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정상회담 22일 서울서 개최…EU집행위원장 취임후 첫 방한(종합2보)

입력 2023-05-12 21:48  

한-EU 정상회담 22일 서울서 개최…EU집행위원장 취임후 첫 방한(종합2보)
영국서 약식 정상회담 이후 2년만…15일 회담 의제 등 사전 기자회견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한국-유럽연합(EU) 정상회담이 오는 22일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EU가 공식 발표했다.
다나 스피난트 EU 집행위원회 부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를 마친 뒤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EU의 공식 양자 정상회담 시에는 행정부 수장인 집행위원장과 EU 27개국을 대표하는 이사회(정상회의) 상임의장이 동시에 참석한다.
이에 따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역시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함께 서울을 찾을 예정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미셸 상임의장은 오는 15일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EU 정상회담, G7 정상회의 등과 관련한 세부 의제를 사전 설명할 계획이다.
이번 정상회담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1년 6월 영국 G7 정상회의 계기 현지에서 이뤄진 약식 회담 이후 2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뒤 EU 지도부와 정식 회담을 갖는 건 처음이자, 2019년 취임한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의 첫 방한이기도 하다.
특히 올해가 한-EU 수교 60주년이라는 점에서 양측은 정상회담을 계기로 다방면 협력 강화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안보, 기후변화 대응, 통상 협력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국제사회 탄소중립 정책 선도를 자처하고 있는 EU는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한국의 적극적인 동참과 함께 친환경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EU 투자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산업 육성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해 EU가 사활을 걸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앞서 EU 고위 당국자는 10일 화상 브리핑에서 한-EU 정상회담 계기 녹색 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그린 파트너십' 체결에 합의할 계획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지원 장기화로 EU 내 탄약 고갈 등이 시급한 현안인 만큼, EU 지도부가 한국에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필요성을 언급할지도 관심사다.
이와 함께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대(對)러시아 제재 강화 방안 등도 다뤄질 전망이다.
북핵 이슈 및 북한 인권 현안과 관련한 양측 간 연대 방침도 정상회담 계기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EU는 매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을 주도하고 있으며, 올해 한국도 5년 만에 공동제안국으로 복귀했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