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IRA 맞선 EU 유치전 본격화…독일·프랑스에 배터리 신규공장

입력 2023-05-14 22:47  

미IRA 맞선 EU 유치전 본격화…독일·프랑스에 배터리 신규공장
스웨덴 노스볼트·대만 프롤로지움 잇달아 신규 투자 발표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맞서 보조금 규정을 풀기로 한 유럽연합(EU)의 투자 유치전이 본격화했다.
14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유럽 최대 이차전지 제조사인 스웨덴 노스볼트는 독일 정부 보조금 지원 약속에 따라 독일 북부 하이데 지역에 신규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BMW, 폭스바겐 등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노스볼트는 앞서 약 1년 전 하이데 공장 건립 계획을 일찌감치 발표했다가 미국 IRA의 투자 인센티브 등을 이유로 독일 사업의 경우 연기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독일 정부가 1억 유로(약 1조4천600억원)가량의 보조금 지원을 약속하면서 공장 건립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피터 칼손 노스볼트 최고경영자(CEO)는 독일 정부의 약속에 따라 공장 건립을 위한 후속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이에 따라 이미 북미 지역 투자를 결정한 노스볼트의 경우 독일, 북미 신규 공장 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독일과 함께 EU 주요 회원국인 프랑스도 최근 초대형 배터리 공장 유치에 성공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2일 대만 배터리 기업 프롤로지움의 빈센트 양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프랑스 북부 항구도시 덩케르트를 방문한 자리에서 프롤로지움의 52억유로(약 7조6천억원)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덩케르트에 들어서게 될 초대형 배터리 공장은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프롤로지움의 첫 해외 공장이 된다.
노스볼트와 프롤로지움 모두 2026년부터 새 공장에서 배터리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 중국 배터리 기업인 SVOLT도 유럽 내 공장을 최대 5곳가량 확장하기 위해 현재 관련 당국과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배터리 기업들이 잇달아 EU 회원국에 신규 투자 계획을 발표한 건 EU가 전기차 등 친환경 산업 육성을 위해 뒤늦게 보조금 경쟁에 뛰어든 것과 무관하지 않다.
EU는 2025년 말까지 보조금 지급 관련 규정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한시적 위기 및 전환 프레임워크'(TCTF)를 지난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 EU 27개 회원국이 자국에 진출한 기업에 보조금을 주기 위해서는 EU 승인을 받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TCTF 시행에 따라 핵심 청정 기술 관련 기업들에 한해 사실상 보조금 빗장을 풀기로 했다.
아울러 EU는 역외로 투자를 돌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미국 등 제3국에서 받을 수 있는 것과 동일한 금액을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매칭 보조금'이라는 전례 없는 제도 도입도 결정하는 등 과감한 투자 유치에 나섰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