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한국기업 참여 방안 논의

입력 2023-05-16 10:00   수정 2023-05-16 16:15

대한상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한국기업 참여 방안 논의
미래협력 간담회…우크라 수석부총리 "한국기업과 협력 희망"
우크라 "재건사업 규모, 최대 8천932억달러…10년간 진행"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16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주한우크라이나대사관과 공동으로 '한·우크라이나 미래협력 간담회'를 열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2의 마셜플랜'으로 불리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단순한 기반시설 복구가 아닌 우크라이나의 미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각국 정부와 국제통화기금(IMF), 유럽투자은행(EI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이 차관 및 투자 형태로 프로젝트를 제시하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을 방문 중인 율리아 스비리덴코 수석부총리 겸 경제부장관을 비롯해 로스티슬라브 슈르마 대통령실 부수석, 올렉산더 그리반 경제부 차관 등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엔지니어링, 두산경영연구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의 기업인 10여명이 자리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에서 "한국은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전후 복구를 이뤄낸 경험이 있다"며 "전후 우크라이나 재건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율리아 스비리덴코 수석부총리는 환영사를 통해 "한국이 보여준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정과 신뢰에 감사하다"며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들과 친환경 금속, 친환경 비료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올렉산더 그리반 경제부 차관은 재건사업과 관련한 발표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3대 목표는 회복력 강화, 복구 추진, 현대화"라며 "재건사업 규모는 최대 8천932억달러 수준으로 10년에 걸쳐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