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한도 '백척간두' 바이든, 정상외교 취소까지…"日만 방문"

입력 2023-05-17 06:37   수정 2023-05-17 16:22

부채한도 '백척간두' 바이든, 정상외교 취소까지…"日만 방문"
백악관 "G7 끝나면 귀국" 호주·파푸아 방문 취소…호주 총리엔 "국빈초청"
"G7서 中 강압행위·러 고립가속 논의"…히로시마 원폭 희생자 추모비 방문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안개에 싸인 공화당과의 부채한도 상향 협상 상황으로 인해 당초 예정했던 외국 순방 일정 일부를 전격 취소했다.
목전에 닥친 채무불이행(디폴트)을 막으려는 고육지책이지만, 부채한도 상향 문제라는 내치가 정상외교 일정에 직격탄으로 작용하는 선례를 남기게 됐다.
특히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그 주무대인 인도·태평양 지역 정상외교에 차질이 빚어짐으로써 미국의 대(對)인태전략에 악영향도 우려된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끝나는 21일 미국으로 돌아올 것"이라면서 디폴트를 피하기 위한 의회 지도자들과의 회동에 참석하기 위해서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초 19∼21일 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고서 미 대통령 처음으로 파푸아뉴기니를 찾은 뒤 대중(對中) 견제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차 마지막 순방지인 호주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내달 1일로 예상되는 디폴트 시점인 'X-데이트'가 2주 앞으로 다가왔는데도 공화당과의 협상에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자 파푸아뉴기니, 호주 방문일정을 전격 취소한 것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을 포함한 이번 순방 자체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면서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강하게 압박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하원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출국 전날인 이날 백악관에서 부채한도 협상을 이어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아침 호주 총리와 통화해 그의 방문을 연기하겠다고 알렸다"며 "그는 호주 총리를 양국이 합의한 시간에 공식 국빈방문해 줄 것을 초청했다"고 언급했다.
정상외교 취소 결례를 국빈 초청으로 달래려 한 셈이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파푸아뉴기니 측과도 접촉해 방문 취소를 알렸다"고 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78차례 그랬던 것처럼 양당 의원들이 디폴트를 막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우리는 대통령의 책상에 도달할 예산 합의를 위해 의회 지도부와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동맹 재활성화 및 재건, 쿼드 같은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 것은 여전히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우선 사항"이라며 "이는 우리의 외교정책 목표를 발전시키고 글로벌 안정·번영을 더욱 촉진하는 우리의 능력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린 내년에 호주, 쿼드, 파푸아뉴기니, 태평양 제도 포럼의 지도자들과 관여하는 다른 방안을 찾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17일 일본으로 출발한다고 전하면서 "호주 방문 등 나머지 순방 일정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말해 취소 가능성을 알렸다.
커비 조정관은 다만 바이든 대통령이 G7 계기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만나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도 회담한다고 밝혔다.
G7 정상회의와 관련해 그는 "동맹 파트너십 활성화와 전 세계 미국 리더십 재정립이 바이든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면서 "이번 정상회의에서 동맹 및 파트너들과 그 어느 때보다 단결돼 있음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5개월간 G7은 우크라이나와 연대하며 전 세계를 결집하고 푸틴으로부터 전 세계 주요 기술과 자금 조달을 차단했다"며 "러시아의 전쟁 수행 능력을 약화하고 더 고립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G7 정상들은 중국이 제기한 도전에 우리가 공동 가치에 기반한 접근방식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며 특히 "중국과의 경쟁 관리는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이 가하는 모든 도전을 다루는 게 의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상들은 경제적 강압은 물론 대만, 남·동중국해에서의 안보 강압 등 중국의 광범위한 강압적 행위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과거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사과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바이든 대통령은 원폭으로 목숨을 잃은 무고한 생명을 기리기 위해 추모비를 방문한다"며 "순방의 초점은 미래에 관한 것"이라고만 답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