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유력지, 서울 특집기사 게재 "비범한 문화와 경제의 상징"

입력 2023-05-25 07:00  

伊 유력지, 서울 특집기사 게재 "비범한 문화와 경제의 상징"
주말판 3개 면에 서울의 대표적 관광명소를 사진과 함께 소개
"옛날의 할리우드처럼 삶의 반전 꿈꾸는 세계의 젊은이들 서울로 몰려"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이탈리아 유력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가 21일(현지시간) 주말판에 서울 특집 기사를 3개 면에 걸쳐 비중 있게 다뤄 눈길을 끌었다.
'서울과 도시'라는 제목의 이 특집 기사는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에 대해 "음악부터 영화, 첨단기술, 패션까지, 새로 피어나는 비범한 문화와 경제의 상징이 됐다"고 평가했다.
한국의 문화 경쟁력을 다루는 해외 언론의 기사가 대부분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끈 BTS, 블랙핑크 등의 K팝과 오징어 게임을 비롯한 드라마, 기생충을 위시한 영화 등을 소개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데 반해 이 기사는 한국의 문화·경제 중심지인 서울을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이 신문의 베이징 특파원인 잔루카 모돌로 기자는 이탈리아 독자들에게 인천공항에서부터 시작해 코엑스, 경복궁, 광화문, 을지로 세운상가, 명동, 남대문, 인사동, 동대문플라자, 한남동 리움미술관, 이태원, 홍대 등 서울의 관광명소를 사진과 함께 두루 소개했다.
모돌로 기자는 세계 각국에서 미래의 BTS, 블랙핑크 또는 드라마의 주인공을 꿈꾸며 서울을 찾아오고 있다며 "옛날의 할리우드처럼 서울에서 삶의 반전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돌로 기자는 "한국은 이른 시일 안에 경제를 넘어 문화 강국으로 거듭났다"며 "이제 전 세계는 한류에 점령당했다. 한류는 20년 전에 시작해서 이제 세계 곳곳에 전파됐다"고 전했다.
그는 다양한 인터뷰를 통해 한류 신드롬이 한국 사람들의 뭐든지 빨리, 또 잘하려고 하는 성향과 연결돼 있다고 짚었고, 국가적인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큰 원동력이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패션계 명품 브랜드들도 서울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면서 최근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경복궁 패션쇼, 지난달 프랑스 명품 루이비통의 한강 잠수교 패션쇼를 소개했다.
그는 "70년 전까지만 해도 전쟁의 피해가 막심했던 국가가 글로벌 문화 창조 국가로 거듭났다"며 "수십 년 동안 국가의 이미지가 자동차, 휴대전화, 현대, LG와 같은 기업들로 인식되고 영화, 음악 또는 TV 프로그램들은 소수의 소비자 또는 아시아 지역 소비자들에게만 관심받았다"고 했다.
모돌로 기자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선두 주자로 나서 투자하고 지원했다"며 "문화 분야에서 발전된 이러한 소프트 파워가, 이탈리아 면적의 3분의 1가량 규모의 작은 국가를 아시아, 그리고 세계 중심에 우뚝 서게 했다"고 덧붙였다.
모돌로 기자는 서울의 어두운 면도 함께 다뤘다. 그는 서울에는 반지하 주택에 20만 가구가 살고 있고, 인상되지 않는 임금, 변화 없는 채용시장, 치솟는 집값으로 어려움을 겪는 젊은이들에게 서울은 점점 접근하기 어려운 도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