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해 성장률 1.4% 전망…석달 만에 다시 하향조정(종합2보)

입력 2023-05-25 15:00  

한은, 올해 성장률 1.4% 전망…석달 만에 다시 하향조정(종합2보)
지난 2월 대비 0.2%p 내려 잡아…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3.5% 유지
민간소비 2.3%↑·설비투자는 3.2%↓…경상수지 흑자 240억달러 전망
내년 전망도 소폭 하향…성장률 2.3%·물가 상승률 2.4% 예상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박대한 민선희 기자 = 한국은행이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1.4%로 소폭 낮췄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3.5%를 유지했다.
한은은 25일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6%에서 1.4%로 하향 조정했다.
앞서 한은은 지난 2월 올해 우리 경제가 1.6% 성장하고 소비자물가는 3.5%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투자 등도 부진해지자 3개월 만에 다시 전망치를 낮췄다.
수정 후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 1.4%는 최근 국내외 기관들 사이에 '대세'로 자리 잡던 1.5%보다도 낮은 것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달 4일 내놓은 '2023년 아시아 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5%로 전망했고, 국제통화기금(IMF)은 같은 달 11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7%에서 1.5%로 0.2%포인트(p) 하향 조정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 국책연구소인 한국개발연구원(KDI), 민간 연구소인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역시 이달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해 1.5%를 제시했다.
반면 한국금융연구원(1.3%),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1.1%), 일부 해외투자은행 등은 우리 경제가 올해 한은 전망치인 1.4%보다 낮은 성장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여전히 2%대로 여겨지는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것이다.
1%대 성장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마이너스 성장한 2020년(-0.7%),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은 2009년(0.8%)을 제외하면 2000년대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기도 하다.
한은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은 글로벌 경기 둔화, 그동안의 금리 인상 영향 등으로 성장세 둔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직전 분기 대비·속보치)은 0.3%로, 지난해 4분기(-0.4%)의 역성장에서 탈출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나타냈다.
한은은 "1분기 성장률은 소비 개선에도 불구하고 대중·IT 수출 부진이 심화하면서 소폭의 플러스 성장에 그쳤다"면서 "2분기에도 회복 모멘텀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반기 이후 소비가 서비스 수요 지속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수출이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영향, IT 경기 부진 완화 등으로 점차 나아지겠지만 회복 속도는 당초 예상보다 더딜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의 올해 경제 전망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4.3% 증가한 민간소비는 가계소득 증가,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해 2.3%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설비투자 증가율은 지난해 -0.5%에서 올해 -3.2%로 IT 경기 위축과 금융비용 부담 등으로 부진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투자 역시 부동산경기 둔화,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 등으로 부진한 흐름을 지속, 지난해(-3.5%)에 이어 올해(-0.4%)도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분석됐다.
재화수출 증가율은 지난해 3.4%에서 올해 0.4%로, 재화수입 증가율은 4.7%에서 -0.2%로 각각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취업자수 증가폭은 25만명으로 작년(82만명) 대비 급감하고, 실업률은 같은 기간 2.9%에서 3.0%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측됐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지난해 298억달러에서 올해 240억달러로 줄었다가 내년 450억달러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3.5%를 유지했다.
지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이 3.7%로 지난해 2월(3.7%) 이후 14개월 만에 3%대로 내려앉는 등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근원물가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4월 4.0%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웃돌면서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은은 올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유지하면서도 근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월 3.0%에서 이번에 3.3%로 0.3%포인트 올렸다.
한은은 이런 기본 시나리오 외에 향후 중국경제 회복 양상, 선진국 금융 불안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점을 고려해 대안 시나리오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중국 경제 리오프닝 모멘텀이 강화'되는 경우(시나리오1)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은 1%대 중반, 물가 상승률은 3%대 후반으로 각각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 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선진국 금융 불안이 확대'되는 경우(시나리오2) 올해 성장률은 1%대 초반, 물가 상승률은 3%대 초반까지 각각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한은은 내년 우리 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는 2.3%,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4%를 각각 제시했다.
이는 지난 2월 당시와 비교하면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각각 0.1%포인트와 0.2%포인트 내린 것이다.
석 달 전에 비해 물가 안정세는 예상보다 빨라지겠지만 경기 회복 속도는 당초 예상에 비해 느릴 것으로 본 셈이다.
shk999@yna.co.kr, pdhis959@yna.co.kr, s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