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네이버, '정부 초거대AI 생태계구축사업' 공급자로 선정

입력 2023-06-05 14:58  

KT·네이버, '정부 초거대AI 생태계구축사업' 공급자로 선정
민간·공공 AI 활용 지원사업…KT·네이버·마음AI·아이브 AI 공급 적격판정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정부가 국내 기업·기관의 초거대 인공지능(AI)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추진 중인 생태계 구축 사업에 초거대 AI 모델 공급자로 참가할 4개 기업이 선정됐다.
5일 정보기술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 중인 민간의 초거대 AI 활용 지원 사업에서 AI 모델 공급 주체로 KT[030200]와 네이버, 마음AI[377480], 아이브가 최종 기술 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들 기업은 사업 계약을 통해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을 중소·벤처기업 또는 공공기관, 예비 창업자의 AI 서비스 개발에 제공하게 된다.
이들 기업의 AI 모델을 활용할 수요 기업으로는 124곳이 선정됐다.

KT는 2천억개 파라미터 규모 초거대 AI '믿음'을 토대로 AI 챗봇 및 정보 요약 서비스 등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는 다음 달 공개 예정인 '하이퍼클로바X'를 파라미터 2천40억개 규모로 개발했다. 한국어 데이터 학습량이 GPT-3의 6천500배 이상인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중소업체인 마음AI, 아이브도 자체 AI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이들은 다른 업체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관계자는 "4개 기업이 상용 계약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AI 모델을 보유한 것을 기술적으로 확인하고 적격 판정했다"고 설명했다.
수요 기업들이 공급업체 AI 모델의 특성, 특화 서비스 등을 검토하고 원하는 기업을 선택하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연계를 주선한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수요 기업에 서비스형 인공지능(AIaaS) 기획이나 개발, 기존 서비스 고도화, 데이터 학습 등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초거대 AI 활용 방법에 관한 단계별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 수요기업·기관이 AIaaS 개발이나 학습 모델 고도화를 목적으로 쓴 초거대 AI 플랫폼·설루션 이용료 또는 교육·컨설팅 비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AI 스타트업 서밋, 초거대 AI 생태계 매칭데이 등을 열어 초거대 AI 국내 생태계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당국은 사업 공모 개요에서 "초거대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커지고 있지만 AI 개발에 필요한 초기 인프라, 투자 비용이 부족해 중소기업·공공기관 등에서는 도입·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