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승무원 우주방사선 관리 강화'에 "철저히 관리 중"

입력 2023-06-10 07:30  

항공업계, '승무원 우주방사선 관리 강화'에 "철저히 관리 중"
적정 비행스케줄·특별 건강검진·안전교육 등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이승연 기자 = 항공업계는 10일 승무원이 기준치를 넘는 우주방사선에 피폭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령이 시행되는 데 대해 "이미 우주방사선 노출량을 철저히 관리 중"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대응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항공사들은 대부분 1년 전부터 관련 법령의 시행이 예고된 만큼 내부적으로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오는 11일부터 각 항공사는 승무원이 연간 6밀리시버트(mSv) 이상 피폭될 우려가 있는 경우 비행 노선을 바꾸거나 운항 횟수를 조정해야 한다. 관련 건강진단과 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2021년 5월 국토교통부의 승무원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기준 강화 이전부터 일찌감치 연간 최대 6mSv 기준을 적용해 승무원들의 비행 스케줄 등을 관리해 왔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매달 승무원 개인별 누적 우주방사선 피폭량을 사내 정보 사이트에서 상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건강상담 등 필요한 의료 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매년 실시하는 승무원 우주방사선 관련 교육 등 안전관리 대책도 이어갈 방침이다.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에어프레미아 역시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피폭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비행 스케줄을 마련하고, 특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피폭량 자체를 줄이기 위해 더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는 "우주방사선 등 저선량 방사선의 유해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질병 발생이 우려되는 부분을 더 관찰한다는 목적으로 승무원 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입사한 승무원을 상대로 관련 건강진단을 추가 실시하는 등 법령 시행 전부터 대응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기존 승무원들에 대한 연내 건강진단, 교육 프로그램 등도 준비하고 있다.
진에어 역시 승무원 건강검진 및 교육 등 안전관리 조치를 이미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다른 일부 저비용항공사(LCC) 들은 '관련 없다'는 반응이다. 비행거리가 짧아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노출이 적다거나, 우주방사선 피폭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북극 항로(미국·캐나다→한국)를 운항하지 않는다는 이유다.
sh@yna.co.kr, win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