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십자위 "北과 접촉 유지…언제든 협업재개 준비돼"

입력 2023-06-10 09:01  

국제적십자위 "北과 접촉 유지…언제든 협업재개 준비돼"
ICRC 모금·협렵국장 인터뷰…"韓, 지난해 '기여 큰손' 기준 충족"
"韓 국방당국과 무기수출국 책무도 논의"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이원주 기자 = 올리비에 레이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기금모금 및 파트너십 국장은 "북한에 갈 수 있게 되면 언제든 협력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최근 방한한 레이 국장은 지난 10일 오후 ICRC 한국사무소에서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북한 적십자회(조선적십자회)와 연락을 유지하고 있어 (북한 내부) 정보를 일부 갖고 있다"며 ICRC의 북한 내 활동 재개 의지를 밝혔다.
ICRC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평양에서 직원 11명이 근무하는 사무소를 운영하면서 북한 당국과 협조를 통해 구호사업, 수도·위생시설 확충사업, 재활치료사업, 6·25전쟁 실종자 소재 확인과 전사자 유해 관리, 불발탄 수거, 지뢰 제거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북한이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2020년 국경을 폐쇄할 때 ICRC 북한사무소 직원이 전원 철수한 후 현재까지 복귀하지 못했다.
북한은 최근 식량 사정이 악화했는데도 ICRC에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한다.
레이 국장은 "현재까지는 북한 내 사업 재개에 관해 북한과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지만 북한 당국은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지 ICRC가 기꺼이 협력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코로나19 통제 완화로 ICRC가 북한에 갈 수 있게 되고 북한 적십자회와 대면 접촉과 협업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제네바에 본부를 둔 ICRC는 제네바협약을 근간으로 무력충돌 피해자를 보호·지원하고 무력충돌 규범인 국제인도법(IHL) 준수 지원활동을 펼치는 독립적인 인도주의 기구이다.
ICRC 고위 인사로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레이 국장은 방한 기간 외교부와 국방부 당국자,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대한적십자사 총재 등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은 지난해 ICRC에 1천만스위스프랑(약 150억원)이 넘는 현금 지원으로 'ICRC 기여자 지원 그룹'(ICRC DSG)에 합류하게 됐다. 2022년 6월 기준으로 ICRC DSG에 속하는 국가는 미국, 독일, 스위스 등 20개국뿐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유일하다.
레이 국장은 "작년에 한국은 ICRC DSG 합류 기준을 넘기는 역대급 재정 지원을 했다"며 "한국에 정말로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올해 ICRC 연차 보고서에는 한국도 이름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한국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을 거론하고, "한국은 장기간 인도주의 구호 수혜국이었다가 인도주의 기여국, 개발 주체가 됐다"며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이 한층 커지리라고 기대했다.
방산 강국으로 도약하려는 한국에 국제인도법 준수를 강조하는 것도 그의 방한 목적 가운데 하나다.
그는 "책임 있는 무기 수출국에는 국제인도법에 제시된 관련 규정을 준수할 책무가 따른다"며 "한국 정부와 이 분야에서도 대화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ICRC는 무력충돌 피해자를 지원하고 국제인도법 준수를 강조하면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나 제네바 협약을 위반한 무력 행사를 직접적으로 규탄하지는 않는다. 이는 ICRC의 기본 원리인 '중립성'과 '편들지 않기'와도 관련이 있다.
레이 국장은 "ICRC가 중립성을 고수하며 각국 적십자·적신월사와 긴밀하게 협업한 결과 아프가니스탄, 수단, 아프리카 사헬 지역 등 무력 분쟁이 격화해 다른 인도주의 단체들이 활동할 수 없는 곳에도 접근할 수 있다"며 "만약 우리가 착한 피해자와 나쁜 피해자를 골라 돕거나 편들기를 했다면 현재 우리가 하는 일들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