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와 전쟁' 뉴욕도 배워가…NYT "한국사례 주목"

입력 2023-06-15 11:38  

'음식물쓰레기와 전쟁' 뉴욕도 배워가…NYT "한국사례 주목"
'한국이 음식물 쓰레기를 잘 활용하는 방법' 조명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음식물 쓰레기와 '전쟁'을 벌여온 미국 뉴욕시가 다름 아닌 한국식 체계를 수년간 주목해왔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90%를 재활용하는 데 성공해 매립이나 소각에 따른 부작용을 줄였다는 점에서다.
앞서 뉴욕시는 지난 8일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를 의무화하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법안을 가결했는데, 한국은 거의 20년 전부터 음식물 쓰레기 매립을 금지해왔다고 NYT는 전했다.
지금까지 뉴욕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수거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렸다.
이 때문에 뉴욕시가 배출하는 온실가스 중 20%는 매립지에 묻힌 음식물 쓰레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분리수거한 음식물 쓰레기를 비료로 만드는 등 재활용을 해서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게 뉴욕시의 목표다.
이러한 점에서 일찌감치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를 해온 한국 시스템은 세계 각국의 연구 대상이었으며, 중국과 덴마크 당국자는 한국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기도 했다.
뉴욕시 위생 당국 또한 이번 분리수거 법안을 마련하면서 수년간 한국 시스템을 주시해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NYT 취재진은 수일에 걸쳐 서울을 포함한 주요 지역의 음식물 쓰레기 시설을 찾아가 "식탁부터 시설까지 음식물 쓰레기가 변환되는 과정"을 살펴봤다.
특히 한국에서는 반찬을 많게는 12가지 넘게 식탁에 올리는 식문화가 있어서 음식물 쓰레기가 꾸준히 배출된다고 NYT는 짚었다.
취재진은 명동 찌개 맛집, 아파트 가정집 등에서 각각 어떻게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 배출하는지 소개하고 고양시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설도 찾아갔다.
NYT는 이같은 여정을 거친 끝에 한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중 매립하거나 소각되지 않는 비율을 거의 90%까지 끌어올렸다고 전했다.
NYT는 "한국에서는 2005년부터 음식물 쓰레기 매립을 불법으로 했고, 지역 당국은 수백개 처리 시설을 지었다"면서 "여기에서는 대부분이 동물 사료, 비료, 가정 난방용 연료로 전환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세계에서는 매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 14억t 중 대부분이 매립지에서 썩으면서 물과 토양을 오염시키고 온실가스 중 하나인 메탄을 방출하고 있다.
또 각국 일부 도시에서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기도 하지만 한국은 국가가 주도한다는 점에 NYT는 주목했다.
특히 한국은 이러한 비용으로 연간 6억 달러(7천700억원)를 부담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그럼에도 한국식 체계를 따라 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는 것이다.
탄소 줄이기 연구 단체인 '프로젝트 드로다운'의 폴 웨스트 선임 과학자는 "한국 사례는 배출가스를 더 큰 규모로 줄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