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내달 31일부터 월요일 만기 옵션 추가 상장

입력 2023-06-15 15:00  

거래소, 내달 31일부터 월요일 만기 옵션 추가 상장
주식선물·옵션 정기 변경 시기도 확대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한국거래소는 매주 월요일이 만기인 코스피 200 위클리 옵션을 추가로 상장하고 주식선물·옵션 정기 변경 시기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현재 코스피200 위클리 옵션의 만기는 매주 목요일로 만기일이 휴장일인 경우 순차적으로 앞당기도록 설계됐다.
만기가 목요일인 옵션에 더해 월요일 만기 옵션을 추가함으로써 명절 연휴 등 장기간 휴장일로 동일한 만기의 위클리 옵션이 중복으로 상장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월요일이 휴장일인 경우 위클리 옵션의 만기일은 다음 거래일로 순연되며, 그 밖의 상품명세 및 제도는 기존 옵션과 동일하다.
또한 월요일 만기 옵션 추가 상장으로 해외 증시 변화 등 주말에 발생하는 경제 이벤트가 월요일 증시에 반영되면서 발생하는 하락 위험을 관리할 계획이다.
더불어 주식선물과 옵션의 정기 변경 시기를 매년 1회(7월)에서 2회(3월과 9월)로 늘려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거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기 변경으로 주식선물 25개와 주식옵션 5개가 기초주권으로 추가 선정되고 주식선물 8개는 기초주권에서 제외된다.
유가증권시장의 경우 롯데지주[004990],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 등 선물 15개와 포스코퓨처엠, LG이노텍[011070] 등 옵션 5개를 포함한 20개 종목이 추가로 선정된다.
코스닥 시장은 에스티팜[237690], 휴젤[145020] 등 10개 선물 종목이 추가될 예정이다.
반면 유가증권시장에서 영진약품[003520], 넥센타이어[002350] 등 7개 선물과 코스닥 시장의 1개 선물(네패스)은 기초주권에서 제외된다.
기초주권 제외 대상 주식선물은 다음 달 31일 이후 신규 종목이 상장되지 않으며 기존 종목 중 미결제약정이 없는 종목은 8월 10일까지만 거래가 가능하다.
주가지수·주식선물 스프레드에 대한 협의 대량거래도 허용한다.
코스피200, 코스피150, 주식선물 스프레드가 대상 상품이며 가격범위, 신청 시간, 신청 수량 등은 결제월물과 동일하다.
만기 도래 시 투자자의 롤오버 거래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취지라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롤오버란 거래 만기가 임박한 선물계약을 만기가 긴 선물계약으로 교체하는 거래를 뜻한다.
거래소는 오는 22일까지 이같은 내용을 담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일부개정세칙안'을 개정 예고해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 달 3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mylux@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