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초청으로 티베트 방문 민주당 의원들 "우호 교류 확대 기대"

입력 2023-06-17 18:00  

中 초청으로 티베트 방문 민주당 의원들 "우호 교류 확대 기대"
도종환, 3분40초 인사말…방중 시기 관련 "국내 비판 여론 몰라"


(라싸<티베트>=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티베트를 방문 중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방중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국내의 비판 여론에 대해 알지 못한다며 여론몰이라고 맞섰다.
민주당 문화교류 방중단 단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은 17일 티베트 자치구 라싸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한중 관계가 악화한 데다 이번 방문이 중국의 체제 선전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지금 국내에서 (이번 방문과 관련해) 어떠한 부정적 여론이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를 향해 "부정적 여론을 만들고 있는거냐"고 반문한 뒤 "관광문화 박람회인데, 여기 온 것에 대해 무슨 안 좋은 여론이 있나. 뉴스를 보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 관계자와의 계속된 면담 등으로 국내에서 어떠한 여론이 있는지 확인할 시간이 없었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번 방문이 중국의 티베트 인권탄압 논란을 희석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티베트의 관광·신재생 에너지·기후 변화 등에 관해 이야기했지, 지금 말한 것(인권탄압)을 주제로 박람회를 하는 게 아니다"라며 "여기에 와 보지 않고 밖에서 여러 가지 추측을 하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도종환 의원을 비롯한 박정·김철민·유동수·김병주·민병덕·신현영 등 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은 제5회 티베트 관광문화 국제 박람회 참석을 위해 베이징을 거쳐 17일 저녁 티베트 라싸에 도착했다.
의원들은 이날 오전 박람회 일환으로 열린 포럼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포탈라궁을 참관하고 티베트로 시집간 당나라 공주 '문성공주'를 주제로 한 공연을 관람할 예정이다.
또 티베트 인민대표대회 상임위 부주임 면담 일정도 계획돼 있다.
앞서 도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박람회 포럼 인사말에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티베트를 더 깊게 이해하고, 문화 분야를 비롯해 한국과 티베트의 각 분야에서 우호 교류 협력이 촉진되기를 기대한다"며 "티베트 관광문화 산업이 큰 경쟁력과 영향력을 마음껏 뽐내고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순수하고 아름다운 신비의 땅, 티베트에 초대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참석한 여러분 모두 대자연의 기운을 느끼고 대자연 속에서 항상 아름답고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도 의원은 3분 40초가량의 인사말을 한 뒤 단상에서 내려와 티베트 당 서기 등을 향해 허리를 숙여 인사하기도 했다.
중국 문화여유부와 티베트 인민 정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5회 티베트 관광문화국제박람회는 '행복하고 새로운 티베트를 마음껏 여행하고 함께 새로운 여정을 개척하자'라는 주제로 16∼18일까지 라싸에서 열린다.
중국은 1950년 티베트를 침공해 이듬해인 1951년 5월 23일 티베트와 '시짱 평화해방 방법에 관한 협의'라는 조약을 맺고 티베트를 병합했다.
이후 1959년 티베트 독립을 요구하는 대규모 봉기를 진압하고, 1965년 이 지역을 시짱 자치구로 편입했다.
중국 정부는 티베트 점령에 대해 농노 사회였던 티베트를 해방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당시 티베트 인구의 95%가 농노 또는 노예로 인신 자유가 없었을 뿐 아니라 생산수단도 소유하지 못하고 있었다며 공산당이 지난 70여년간 티베트 발전에 기여했다는 입장이다.
중국 당국의 이러한 주장과는 달리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한 티베트인들의 저항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