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파리에어쇼 참가…폴란드 이어 유럽시장 확대 모색

입력 2023-06-20 10:25   수정 2023-06-20 16:25

KAI, 파리에어쇼 참가…폴란드 이어 유럽시장 확대 모색
FA-50 추가 시장 개척하고 KF-21·수리온 등 유럽 진출 교두보 마련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도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19∼25일(현지시간) 파리 르부르제 공항에서 열리는 '파리에어쇼 2023'에 참가해 유럽 시장 마케팅을 펼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54회를 맞은 파리에어쇼는 세계 3대 에어쇼 중 하나로 꼽힌다. 그동안 격년으로 열렸지만 지난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취소된 이후 이번에 4년 만에 열리게 됐다.
KAI는 최근 폴란드, 말레이시아 등으로의 수출로 주목받는 경전투기 FA-50과 잠정전투적합으로 판정받아 성능이 입증된 KF-21 한국형 전투기를 선보이며 유럽 시장 진출을 타진한다.
최초 양산을 앞둔 소형 무장헬기 LAH와 다양한 파생형으로 개량된 수리온을 본격 마케팅하면서 국산 헬기의 첫 해외 진출 기대감도 높일 계획이다.
KAI는 지난해 폴란드가 FA-50 48대를 도입하면서 고등훈련기 및 경전투기의 교체 수요가 있는 유럽 주요 국가들이 FA-50에 주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KAI는 "지난 2일 KAI 본사에서 열린 FA-50GF 출고식에서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FA-50 성능의 우수성을 언급하면서 폴란드 공군 전력 강화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KAI는 이번 파리에어쇼 현장에서 스페인, 불가리아, 아일랜드, 핀란드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의 대표단을 만나 잠재 고객을 발굴할 방침이다.
또 중동, 남미 등 기존 국산 항공기를 운용하는 국가와 주변국의 주요 인사와 면담해 KF-21, 수리온 등 주력기종의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후속 사업 기회도 창출할 계획이다.
주요 글로벌 항공우주 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지난 4월 부산에서 열린 서플라이어 심포지엄과 연계해 GE아비오, 콜린스, 레이시언 등 주요 해외 협력사와 국산 항공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원가절감 등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KAI는 이를 기반으로 유럽, 동남아, 중동에 FA-50을 추가 수출하는 것과 함께 최대 500대 규모로 추산되는 미국 시장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FA-50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전 세계 고등훈련기 및 경전투기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 팬데믹 이후 급증하고 있는 민항기 수요에 발맞춰 기체 사업 주요 고객사인 에어버스, 보잉, 엠브라에르 등의 대표단과 면담을 통해 민항기 기체 구조물 신규사업과 후속 물량 수주 기회도 찾는다.
KAI 강구영 사장은 "최근 FA-50 수출 행보로 국산 항공기에 대한 전 세계 고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FA-50은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KF-21과 수리온 등 주력기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I는 파리에어쇼 전시 부스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영상을 상영하는 등 파리에서 열리는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 활동을 측면 지원한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