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튼브링크 美동아태차관보 내일 방한할듯…미중회담 결과설명(종합3보)

입력 2023-06-20 21:52  

크리튼브링크 美동아태차관보 내일 방한할듯…미중회담 결과설명(종합3보)
美당국자 신속 방한해 직접 설명…대중정책 방향성 한미간 긴밀 공유
일본 외무성 간부 만나 회담 결과 설명…미일 대중정책도 조율


(서울·도쿄=연합뉴스) 김효정 오수진 기자 박성진 특파원 =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가 최근 이뤄진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오는 21일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가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의 중국 방문을 수행한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21일 서울을 찾아 한국 고위 당국자들과 만나 미중 회담 결과를 디브리핑(사후설명)할 예정이다.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카운터파트인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 등과 회동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블링컨 장관은 지난 17일 중국 방문길에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통화하며 방중 결과에 관해 신속하게 한국 측과 상세 내용을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방중 일정이 끝나자마자 미 국무부에서 동아태 정책을 실무 총괄하는 고위당국자인 크리튼브링크 차관보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사후 설명에 나서는 것이다.
통상적 외교 채널이 아니라 고위당국자 방한을 통해 미중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데는 대중국 외교 방향을 한국과 긴밀하게 공유하고 조율하려는 미국의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18∼19일 방중 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친강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미중간 고위급 소통의 물꼬를 텄다. 미 국무장관이 중국을 방문한 것은 5년 만이다.
이번 방중을 토대로 미중관계가 대화를 통한 '관리 국면'에 들어간다면 한중관계를 둘러싼 환경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20일 기자들에게 "블링컨 장관의 방중 결과에 대해서는 적절한 방식으로 미측이 우리측에 디브리핑을 해 줄 예정"이라며 "다양한 형식이 있겠지만 관련 소식이 있으면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중국 측과 나눈 한반도 문제 논의 내용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이날 온라인 브리핑에서 "한반도 관련 이슈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중국 방문 후 블링컨 장관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 런던으로 건너갔으며,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일본을 방문했다.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이날 도쿄에서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등 외무성 간부들과 만나 미중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대중 정책을 조율했다고 일본 외무성이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들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진행하는 북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미일, 한미일 제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우방국에 회담 결과를 대면 설명하기 위해 역내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kimhyo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